[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근로장려금 지급일이확정되면서 최대 지급액에 관심이 쏠린다.

기획재정부는 10일 "올해부터 근로장려금을 대폭 확대하고 자녀장려금을 신설해 국세청에서 추석 이전에 지급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가구당 최대 210만 원 지급되는 근로장려금의 경우 근로자 뿐 아니라 저소득 자영업자 및 기초생활수급자가 지원대상에 오른다.
 
또한 저소득가구의 자녀양육 지원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자녀장려금을 지급한다. 부부합산 연간소득 4000만 원 이하 가구에 대해 자녀수에 제한없이 자녀 1인당 최대 50만 원의 자녀장려금을 지급일에 맞춰 지급할 예정이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자녀 2인을 둔 가구의 경우 최대 310만 원 지급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이에 따라 올해는 작년 지급가구(85만 가구)의 2배에 달하는 약 180만 가구에게 지급하게된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또한 내년 이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확대 계획도 발표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올해 세법개정안에는 결혼이주여성 등이 근로·자녀장려금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국적요건을 완화한다.
 
현재는 전년도 중에 외국국적이면 근로장려금 등을 받을 수 없으나, 내년부터는 전년도 중에 외국국적이더라도 전년도 말일(12.31)에 한국국적이면 근로장려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정부는 배우자·자녀가 없는 단독가구의 경우 60세 이상 저소득(연간소득 1300만 원 미만) 근로자·자영업자에게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데 2013년 세법개정에 따라 내년부터 50세 이상, 2017년에는 40세 이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