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미국방문을 앞두고 중국의 사이버공격 문제가 양국간 최대 현안으로 급부상했다.

미국 당국자들이 잇따라 중국 사이버공격에 문제를 제기한 데 이어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전례 없이 강경한 어조로 "중국으로부터 시작되는 사이버공격을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3일 보도했다.

이달 말 미국을 방문하는 시 주석에게 어떤 식으로든 답변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될 전망이다.

하지만 중국 측은 중국발 사이버공격 의혹이 "근거없는 비난"이라고 일축하며, 이 사안이 양국 현안이 되는 것을 극력 회피하려 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플로리다 주 포트 미드 기지에서 미군 장병들과 타운홀 미팅을 갖고 "우리가 파악하기에는 중국발 사이버공격이 이뤄지고 있음이 더 명확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사안을 핵심적인 국가안보 위협 요인으로 받아들이고 실제 그렇게 다뤄야 할 때가 됐다"며 "국가행위자들은 사이버 위기가 고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국제적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 강경한 어조로 "각 국가는 사이버 공간에서 우리와 경쟁 구도를 만들지를 선택해야 할 것"이라며 "만약 경쟁을 선택하면 우리가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고 장담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미국 정부기관과 기업들에 대한 일련의 해킹 공격에 대해 미국 정부는 이달 초부터 해킹이나 사이버 스파이 행위에 연루된 특정 중국 기업과 개인들을 강력히 제재할 것이라고 예고해왔다.

특히 미국 인사관리처(OPM)가 해킹당해 연방정부 공무원 2천200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건 이후 미국의 대중 압박이 더욱 강력해졌다.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장(DNI)도 최근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중국 해커들이 국가안보 정보부터 경제자료나 지적재산권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이권을 침해하는 '저·중위 수준의 사이버공격'을 지속적으로 실행해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클래퍼 국장은 그러면서 중국의 사이버 첩보전에 대비한 예산비용을 늘릴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 정부의 일부 인사들은 중국에 대한 근거없는 비난을 멈춰야 한다"며 중국도 사이버공격의 희생자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이버위기는 중국과 미국간에 갈등의 원인이 되기보다는 협력을 도모해야 할 지점이어야 한다"며 평화적이고 개방적인 사이버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미중간 대화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푸멍쯔(傅夢孜)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CICIR) 부원장도 "미국이 시 주석의 방미를 앞두고 중국에 대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며 "근거없는 구실로 비난하는 대신에 협력의 관점에서 이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 리서치가 지난 9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들이 대중 관계 현안에서 중국발 사이버공격 문제를 세 번째 현안으로 올려놓았다. 응답자의 85%가 이 문제를 '약간, 또는 매우 중대한 우려 사안'으로 봤다.

스인훙(時殷弘) 중국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도 "시 주석 방미를 앞두고 갑자기 부상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오바마 대통령은 실제 중국의 기업과 개인에 대해 제재를 공식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스 교수는 "사이버공격 문제는 이제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문제를 대체해 양국간 최우선 현안이 됐다"며 "이 이슈는 미중간 정세가 악화할 경우 가장 불편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대중 제재가 가시화하자 멍젠주(孟建柱) 중국 공산당 중앙정법위원회 서기는 시 주석의 특사로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했다. 중국의 공안·사법분야 등을 지휘하는 실력자인 멍 서기는 시 주석 방미 과정에서 이 문제가 현안으로 대두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모종의 제안을 제시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