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유럽이 밀려오는 난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군사력 사용을 추진하고 나섰다.

뉴욕타임스(NYT)는 10일 "유럽 국가들이 지중해 공해상에서 난민 밀입국 조직을 단속하는 데 군사력을 사용하기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결의안이 채택되면 리비아 북부 해안에서 이탈리아에 이르는 난민들의 주요 밀입국 통로에서 유럽연합(EU)이 군사적 행동을 취할 수 있다.

EU 는 지난 5월 'EU 해군'을 동원해 리비아 해안에서 밀입국선 소탕 작전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공해상에서 국적기를 단 선박을 단속하려면 유엔 안보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지금까지 결의안 채택에 소극적이던 러시아의 태도도 변하고 있다. 비탈리 추르킨 러시아 유엔대표부 대사는 "결의안이 이달 말까지 채택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는 "유엔 안보리의 결정으로 EU가 리비아 해안과 육지, 공해상에서 군사 작전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밀입국 선박을 강제로 이탈리아로 끌고 간 후 밀입국자들을 가려내 처벌하고, 난민 자격이 있는 사람들을 선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영국과 프랑스는 난민 발생의 주요 원인인 시리아 내 이슬람 무장 조직 이슬람국가(IS)에 대한 공습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프랑스를 공격할 계획이 있는 사람을 제거하기 위해 시리아로 전투기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AFP통신은 "IS에 합류해 테러 계획을 세우는 프랑스인도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은 지난달 드론(무인기) 공습으로 IS에 합류한 자국민 테러리스트 2명을 사살한 데 이어, 더 많은 드론을 시리아에 보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