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집단적 자위권을 반영한 안보법안의 즉각적인 폐기와 아베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위가 30일 오후 도쿄 등 일본 전국에서 열렸다.

‘전쟁을 하지 않게 하는 1000인 위원회’ 등 일본의 시민단체들은 30일 오후 도쿄도 지요다구 국회 주변에서 ‘전쟁법안 폐안 아베정권 퇴진 8.30 국회 10만인, 전국 100만인 행동’ 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시민의 수는 주최 측이 집계한 자료에 의하면 12만명에 이르며, 이는 지금까지 열린 안보법안 관련 집회 가운데 그 규모가 가장 큰 것이라고 NHK는 보도했다. TV아사히는 이날 일본 전국 300개 이상의 장소에서 비슷한 내용의 시위 및 집회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아베 정권은 일본의 헌법을 무시한 채 안전보장 관련 법안을 강행처리하고 있다”면서 “평화를 위협하는 안보법안은 폐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다수 국민의 반대 속에 안보법안을 국회에서 강행처리하고 있는 아베 정권은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는 야당의 주요 정치인들도 참가, 안보법안의 폐기를 요구했다.

오카다 민주당 대표는 “(안보법안은) 헌법을 위반한 법안이다. 국회를 통과하게 해서는 안 된다”면서 “10년, 20년 지난 뒤 ‘그때 당신들은 뭐 했느냐’는 말을 듣지 않도록 우리들이 힘을 내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