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한미가 북한이 준전시상태를 선포해 미측 전략자산 전개시점을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미군의 전략자산의 전개시점을 탄력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이런 검토는 (북한이)도발하면 정말 후회하고 가혹할 정도로 대응함으로써 북한이 감히 도발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게 우선"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과거 준전시상태를 선포할때마다 미측 전력이 한반도에 배치됐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핵잠수함, 항공모함, 고고도무인기, 폭격기 등 다양한 전략무기의 한반도 배치도 전망할 수 있다.
 
북한은 1968년 미군 정보함인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을 시작으로 지난 20일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과 포격도발 사건 때까지 여덟 차례 준전시상태를 선포했다.
 
미측은 북한이 준전시상태를 선포할 때마다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원자력 항공모함과 폭격기, 스텔스 전투기, 핵잠수함 등 전략 자산을 한반도에 긴급 투입해 대북 무력시위에 나섰다.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 당시 미국은 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호를 비롯한 최신예 전투함과 전투기들을 원산 앞 공해상에 집결하고 일본ㆍ괌ㆍ오키나와 기지까지 전시상황에 돌입했다.
 
미측은 1976년 8월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때도 항공모함 미드웨이호와 F-111 전폭기 등 수십대의 항공기와 B-52 폭격기 3대 등을 동원해 북한을 압박했다.
 
2010년 11월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 때는 미항공모함 조지워싱턴호와 지상정찰기 '조인트스타즈', 슈퍼호넷(F/A-18E/F)과 호넷(F/A-18A/C) 전폭기 등이 동원되어 무력시위성 연합훈련이 실시한바 있다.
 
군 관계자는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감에 따라 다양한 한미전력배치를 고려중이며 지금 당장 '2015 통합화력 격멸훈련'을 투입된 주한미군전력만 브래들리 장갑차, 팔라딘 자주포, 아파치 헬기, A-10 폭격기 등 다양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