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제기한 국정원 거짓말과 경찰수사 의혹 대부분 사실?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정청래 공언한 ‘10일 안행위 대결’ 국정원에 결정적 한방!
국정원이 경찰보다 먼저 자살한 임과장 현장 조사
정청래 제기한 국정원 거짓말과 경찰수사 의혹 대부분 사실?
정청래 주장대로 국정원은 제일 먼저 임과장 사망 알고 있었다.
정청래 “임과장 사망 현장에 국정원 있었다”는 주장 사실로..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이 경찰의 사건 은폐 축소 수사 의혹 관련 제기한 문제점들이 속속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이 경찰의 사건 은폐 축소 수사 의혹 관련 제기한 문제점들이 속속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이 공언한데로, 10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기하겠다던 지난달 마티스 차안에서 사망한 국정원 직원 임모 과장에 대한 경찰의 은폐 축소 수사와 국정원의 거짓 해명 등의 의혹들이 상당수 사실로 밝혀질 것으로 보여,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내국인 사찰 의혹 관련 야당측 주장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을)은 지난달 3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경찰이 발표한 해명들이 더 큰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경찰의 부실수사로 의혹이 더 많아졌다”며 “10일 열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불거진 의혹들을 모두 다시 따져 묻겠다”고 공언했었다.

또한 지난 9일 종합편성채널 JTBC는 저녁 뉴스를 통해 애초 국정원의 해명과 경찰 수사 결과 발표와는 달리 “임씨 사망 당일 경찰이 임씨 시신 발견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국정원 직원이 먼저 단독으로 현장조사를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정원 직원이 임씨의 시신과 유류품을 아무런 제지 없이 조사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경찰 조사전 현장 훼손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단독 보도했다.

JTBC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 임모 과장의 시신이 발견된 7월18일 오전 11시54분쯤 소방관은 인근에 출동해있던 국정원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차량 위치를 알렸고, 이 국정원 직원은 10분쯤 뒤 현장에 도착해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차량 안에 있는 유독가스를 빼기 위해 구조대원이 문을 개방해놔서, 문은 열린 상태였다. 중앙소방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때 당시 차량 문은 원래부터 열려 있었고. 구조대원이 이미 열어 놨다는 것이다. 그 직후 구급대원이 심전도 체크를 했다.

이어 국정원 직원은 차량 앞으로 가서 시신의 상태와 유류품 등을 확인하고 나서야 뒤늦게 119 구조대의 연락을 받은 경찰이 현장에 도착한 시각은 12시50분. 경찰이 도착하기 50분전쯤에 국정원 직원이 이미 단독으로 현장 조사를 했던 것이다.

또한 소방대원은 “이 국정원 직원이 차량과 시신을 조사할 때 119구조대는 가까이 있지 않아 어떤 방식으로 뭘 살폈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고 진술했는데, 이는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의 중심에 서 있던 임모 과장의 사망 현장에 국정원이 현장을 가장 먼저 조사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미 사건 현장이 훼손됐다는 지적과 함께 사망관련 사건 축소나 은폐가 없었다는 국정원의 해명이 거짓으로 드러난 것으로 해석돼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남춘 의원 역시 지난 9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가정보원 해킹 프로그램 담당자였던 임모 과장의 자살사건 현장에 국정원 직원이 경찰보다 50여분 빨리 도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는데, 이같은 사실의 출처가 바로 중앙소방본부와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라는 점에서 경찰의 축소 및 은폐수사라는 비판과 함께 또 다른 의혹의 불씨를 당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JTBC 보도와 박남춘 의원의 주장을 묶어 본다면 정청래 의원이 지난달 31일 제기했던 대부분의 의혹들이 설득력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이는 반면 그간의 국정원 해명과 경찰의 수사 결과 발표 내용들은 또다른 해명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