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전국에 일본뇌염 경보가 내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달 28일 부산에서 채집한 모기 가운데 일본 뇌염의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의 80% 이상으로 나타나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일주일에 2번 채집한 모기의 하루 평균 개체 수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 밀도 50% 이상이면 일본뇌염 경보가 발령된다.
 
질병관리본부는 부산 이외 29개 조사지역에서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의 밀도가 아직 50% 미만이며 시도보건환경연구원, 보건소 및 권역별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 등 30개 조사지역에서 공동으로 ‘일본뇌염 유행예측사업’을 수행한다고 덧붙였다.
 
일본뇌염 증세는 일반적으로 무증상이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나 일부는 뇌염으로 진행해 ‘고열, 두통, 복통 및 경련, 혼수, 의식장애’ 등의 신경과적 증상이 나타나 주의가 요구된다.
 
일본뇌염 증세를 미리 알아둬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또 질병관리본부는 하절기 일본뇌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모기 활동이 활발한 8~10월 하순까지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의 야외활동을 가능한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불가피한 야외활동 시에는 긴소매·긴바지를 입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주문했다.
일본뇌염 증세로 관심이 고조되는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12개월~만 12세 어린이다. 표준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하는데 국가예방접종 무료시행에 따라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보건소 및 전국 7000여 지정 의료 기관에서 주소지에 관계없이 무료접종이 가능하다.
 
19세 이상 일반 성인은 일본뇌염 예방접종 권장 대상이 아니지만 논 또는 돼지 축사 인근 등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많은 지역 거주자 및 일본뇌염 유행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 중 과거 일본뇌염 예방접종 경험이 없는 성인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