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 실시 제안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혁신위 정채웅 간사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새누리당이 제안한 오픈프라이머리는 기존 기득권 질서를 고착화시키기 위해 경쟁을 가장한 독과점체제일 뿐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오픈프라이머리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되돌려 준다는 명분 하에 마치 공천갈등을 해소하고 계파를 타파할 수 있는 전가의 보도처럼 논의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픈프라이머리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주고 정치 선진화를 이룰 수 있는 제도가 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공직선거법상 사전선거운동 금지규정 전면 폐지, 정당 노선·정책 실종 방지 제도적 장치 마련, 여성·청년·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우선배려 정책 강구 등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석현 국회부의장, 박영선 의원 등 당내 일부 인사들은 오픈프라이머리에 찬성하는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어 혁신위의 견해와 엇갈리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혁신위가 오픈프라이머리 수용 여부까지 관여하는 것을 두고 '권한을 벗어난 일'이라는 반발도 흘러나온다.
 
이에 정 대변인은 "새정치연합 혁신에 관한 전권을 위임받은 혁신위로서 김무성 대표의 제안에 입장을 발표한 것일 뿐"이라며 "당 대표나 최고위원들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는 별개의 문제"라고 답했다.
 
혁신위는 오는 26일 정치개혁 방향을 주제로 혁신안을 발표한 뒤, 28일에는 당 정체성 관련 입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8월에는 공천제도와 최고위원제 폐지에 따른 권력구조 개편 방안을 논의해 혁신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