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스럽게 소통하였던 과거 사랑방 문화를 되살리는 계기

일인일색 화요사랑방
일인일색 화요사랑방

[코리아프레스 = 김효빈 기자] 충남역사문화연구원(원장 장호수)은 공주시와 함께 충남 최초의 서원인 충현서원을 지역 문화 사랑방으로 조성하고자 ‘우리동네 문화 사랑방, 충현서원’ 사업을 올해 3월부터 진행해왔다. 올해 사업컨셉은 충현서원을 마을 사랑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민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다.

충현서원 ‘일인일색 화요사랑방’ 프로그램은 올해 사업목표에 맞게 충현서원 강당에서 지역인사의 인생사를 토크 콘서트로 풀어보고 작은 공연을 즐길 수 있게 기획된 사랑방 프로그램이다. 현재 4회째 진행된 화요사랑방에는 원로 교육자 황규형, 전 석장리박물관장 이걸재, 명재고택 따님 윤경숙, 화가 입립을 초청해 그들의 삶의 이야기를 경청하였다. 또한, 국악과 클래식 연주자들도 함께 초청해 사랑방의 흥을 돋우었다.

오는 28일(화) 저녁 7시부터는 공주 향토사의 선구자인 월당 윤여헌 선생을 모셔 그의 인생사를 들어본다. 그는 1928년 공주 탄천면 덕지리에서 태어나 6.25 전후 서울대 법대 생활을 제외하고는 평생 공주지역에서 활동한 교육자이자 향토사가로 그 명망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화요사랑방에서는 유년시절 영명학당 유치원을 다니던 시절부터 대학생활, 그리고 향토사가로 활동하였던 지난 세월을 회고할 예정이다.

이날 작은 공연은 충남지역에 뿌리를 둔 큰댁어울국악단 단원 정태진(장구)·이미진(해금)·김경태(아쟁) 씨가 출연해 아쟁산조와 해금산조를 들려줄 예정이다. 한편, 충남역사박물관 이희창 관장은 “사람과 사람이 함께 만나 멋스럽게 소통하였던 과거 사랑방 문화를 충현서원에서 되살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여는 무료이며 28일 저녁 7시까지 충현서원으로 방문하면 된다. 강당 수용인원이 한계가 있어서 선착순으로 입장이 가능하다.

(문의: 충남역사박물관 문화사업팀 041-856-8608)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