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북한 선원 13명이 북한으로 돌아갔다"

멕시코 남동부 해역 인근에 억류중인 북한 무두봉호의 모습. 사진은 멕시코 Excelsior닷컴 화면 캡춰.
멕시코 남동부 해역 인근에 억류중인 북한 무두봉호의 모습. 사진은 멕시코 Excelsior닷컴 화면 캡춰.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멕시코 현지 매체 ''E-veracruz'를 인용해 멕시코 항구에 1년째 억류 중인 북한 화물선 무두봉호의 선원 전원이 북한으로 귀국한 것으로 보도했다.

RFA는 무두봉호 전체 선원 33명 중 20명이 이미 귀국한데다 이번에 나머지 13명도 북한으로 돌아가면서 선원 전원이 배를 떠나게 됐다고 전했다.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인 'NK News'의 리오 브라인 자료 분석관은 "만일 선박이 정말 비어 있다면 멕시코 당국이 선박은 풀어주지 않기로 결정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6천700t급 화물선인 무두봉호는 지난해 7월 쿠바를 떠나 북한으로 향하던 중 멕시코 베라크루즈주 툭스판해 인근 해역에서 항로를 이탈해 좌초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무두봉호가 불법 무기거래로 안보리 제재 대상에 오른 원양해운관리회사(OMM) 소유라고 멕시코 정부에 통보했으며, 이에 따라 멕시코는 현재까지 무두봉호를 억류 중이다. 

선원들이 귀국하기 전날인 14일에는 북한 대사관 직원 두 명이 툭스판 항구에 찾아가 억류 중인 선원들의 귀국 문제를 빨리 해결해달라고 책임자들에게 요구한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