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의심 환자가 삼성서울병원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보건당국이 역학조사를 하려고 5월29일 이 병원에 조사관을 보냈으나, 병원 쪽이 보안요원을 앞세워 진입을 막고 촬영 등을 방해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한겨례가 밝혔다.

보건당국의 역학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하면 형사처벌 대상인데도 정부는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
 
새정치연합은 1일 삼성서울병원이 보건 당국의 역학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과 관련 "매우 충격적"이라면서 "진상 규명이 반드시 필요한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7일 자 한겨레 신문 보도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평택성모병원에 머문 첫번째 환자와 밀접 접촉한 환자(5월30일 14번째 환자로 확진)가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 입원한 사실을 알고 5월29일 삼성서울병원에 역학조사관 3명을 보냈다. 
 
이들은 삼성서울병원에 미리 전화로 방문 계획을 알리고 도착했지만 병원 쪽이 보안요원을 앞세워 진입을 막았고 담당 감염관리실 직원은 아예 연락도 받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수 대변인은 오늘 브리핑에서 이 같은 보도내용에 대해 "이게 사실이라면 삼성 서울 병원의 오만한 자세가 초기에 잡을 수 있었던 메르스 사태를 이 지경으로 키워놓은 셈"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그렇다고 보건 당국이 이제와서 이런 사실을 언론에 흘리면서 삼성에게 모든 책임이 있는 것처럼 떠넘기는 것은 매우 비겁한 처사"라고 비판하고 "오히려 보건 당국이 삼성의 눈치를 보느라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권덕철 중앙메르스대책본부 총괄반장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에서 관련 내용이 나왔는데 현재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지는 않다"며 "당시 조사를 나갔던 역학조사관들에 따르면 언론에서 나온 내용과 일부 차이가 있어 사실관계를 정확해 파악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내용은 직접 역학조사를 갔던 당사자와 통화해 나온 것이 아니고 간접적으로 들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양 당사자 간에 의견을 (듣고)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총괄반장은 "구체적으로 그 역학조사관과 병원에서 어떤 행동이 있었는지 좀 더 파악을 해봐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