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주변 주민들, 시민단체들 반대하는 목소리 높여...정치권에서도 여야 할 것 없이 반대

고리1호기
고리1호기

[코리아프레스 = 정유경 기자] 원자력발전소 고리 1호기 재연장할 것인가 폐로할 것인가 여부의 최종 결정이 오는 12일로 결정된 가운데, 고리 1호기를 폐로하자는 여론의 목소리가 거세다.

이미 지난 4월30일부터 5월6일까지 울산시민을 대상으로 이뤄진 ‘울산시민 원전안전 및 에너지 분권 의식조사’ 결과에 의하면, 울산시민은 ‘매우 불안’ 30.9%, ‘약간 불안’ 38.6%로 응답했고 ‘안전하다’는 응답은 전체 7.6%에 불과했다.

고리1호기 원전 재수명 연장과 관련해서는 ‘매우 동의하지 않는다’라는 적극적 반대층이 49.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약간 동의하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24.4%로 집계돼 전체 73.7%가 반대의사를 보였다.

지난 8일 ‘노후원전 고리1호기·월성1호기 폐쇄를 위한 범시민울산운동본부’는 울산시청 광장에서 117만 울산시민이 노후원전의 폐쇄를 바란다며 117배를 했다.

다음날인 9일에는 고리1호기에서 30km 안에 있는 양산시민들이 고리원전의 폐쇄를 촉구하기도 했다. 양산시민행동,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양산시청에서 "노후 핵발전소 고리 1호기 재연장이 웬말이냐? 가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외쳤다.

이어서 10일에는 고리1호기 폐쇄범시민운동본부는 부산시청에서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함께 농성에 들어간다.

오는 11일에는 원전 인접지역인 기장군 장안읍 주민들이 고리원전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그런가하면 전문가들도 원전 수명연장이 경제성 면에서도 설득력이 약하다는 분석이다. 1호기가 전체 전력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5%에 불과, 2차 수명연장으로 얻게 될 수익 대비 3600억원 이상 적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보고도 있었다.

고리1호기는 1978년 4월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했고, 올해로 38년째다. 원전은 사용연한이 30년인데,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고리1호기에 대해 10년 연장했고, 조만간 재연장 여부를 결정지을 예정이다.

고리1호기 폐쇄에 관한 정치권의 목소리는 여야를 막론하고 한 목소리를 냈다. 부산지역 새누리당 의원들과 서병수 부산시장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리 1호기의 폐쇄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갖고 "고리 1호기 폐로를 정부 측에 요청한 바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의원 역시 10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미 노후한 기계를 돌리는 데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는 사실은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엔진이 노후하고 브레이크가 닳은 자동차를 운행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며 고리1호기의 폐쇄를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