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대책, 박원순·이재명·안희정에 선수 뺏긴 정부의 뒷북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최경환, 박원순·이재명 따라하기 “메르스 정보 100% 공개”
정부 “메르스 정보 투명 공개” 결국 박원순·이재명 따라하기
메르스 대책, 박원순·이재명·안희정에 선수 뺏긴 정부의 뒷북
최경환, “메르스 병원 리스트 세분화, 환자 임상상태 공개”

최경환 총리대행이 9일 오전 메르스 사태 관련 ‘범정부 메르스 일일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최경환 총리대행이 9일 오전 메르스 사태 관련 ‘범정부 메르스 일일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이 중동호흡기증후군(이하 메르스) 사태 관련 지자체 자치적으로 대책본부를 운용하며 메르스 확산 방지와 퇴치에 직접적이고 전면적인 대응에 나선 것을 두고 온갖 구실을 붙여 연일 맹공을 퍼붓던 정부가 결국 손을 들었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9일 메르스 관련 정보를 100%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는데, 이는 이미 서울시와 성남시에서 주장한 ‘메르스 확산 방지와 퇴치를 위한 조치 가운데 가장 핵심이 바로 투명한 정보공개 여부’라는 내용을 그대로 답습했다고 볼 수 있다.

최경환 총리대행이 9일 메르스 사태 관련 의료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최경환 총리대행이 9일 메르스 사태 관련 의료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최경환 총리대행은 ‘범정부 메르스 일일점검회의’를 진행한데 이어 대전 건양대병원 메르스 사태 관련 의료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제는 (메르스 사태와 유관한) 정보에 대해선 비공개가 없다”며 “모든 자료를 다 투명하게 공개한다. 그 대신에 하나로 통일된, 확인을 거친, 신뢰성이 있는 정보를 비공개는 없다는 원칙하에 (공개)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또한 “환자의 실명을 공개하면 안 되지만 환자의 감염경로와 치료 상태와 과정을 공개할 것”이라며 “(그간) 국민들에게 잘못 알려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상 상태를 국민들에게 정확히 공개할 것”이라고 메르스 관련 정보 공개의 이유를 설명했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또 “메르스 관련 병원과 환자에 대한 정보가 분류 되는대로 환자와 감염 경로, 확산 상태를 공개해서 국민들이 과도하게 불안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나아가 “금주가 메르스 확산사태의 최대 고비”라며 “금주 중 확산사태를 최대한 잡겠다는 각오로, 정부가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메르스 확산방지와 퇴치에 대한 의지를 천명했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이날 현장에서 병원협회(회장 박상근)가 ‘메르스 병원 리스트를 경유병원, 발생병원, 치료병원, 격리병원 등으로 정리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이는 질병관리본분에서 확실히 처리해서 국민들이 불필요하게 우려하거나 기피하지 않도록 즉각 조치토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장관들이 회의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현장 위주로 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즉각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저와 사회부총리, 보건부장관, 안전행정처장, 행자부장관 등 관계자들이 매일 아침 8시에 모여 전날 일어났던 상황 간략히 보고를 받고 즉시즉시 대응하는 시스템을 만들 수 밖에 없다”고 말해, 사실상 최경환 총리대행 자신이 컨트롤타워임을 자인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