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울·경기·대전·아산의 폐렴 환자 대상, 메르스 환자 증상이 폐렴환자와 상당히 겹쳐...비용은 양성, 음성 상관없이 국가 부담

 
 

[코리아프레스 = 정유경 기자]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이 메르스 관련 정보를 100%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는 10일부터 메르스 감염자가 발생한 4개 시·도의 모든 폐렴환자에게 일제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은 9일 메르스 확진 환자 8명이 발생한 대전의 건양대병원을 찾아 “중구난방인 정보가 공개돼 혼선이 있으면 안 되므로 확인을 거쳐 하나로 통일된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비공개는 없다는 원칙 아래 메르스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100%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최 총리대행의 결단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 등의 지자체장 들이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해 국민의 불안감을 줄여주고 일파만파로 커질 수 있는 메르스 피해 차단 노력에 이어 메르스 확산세 진작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덧붙여 최 총리대행은 “메르스 확진자 대부분이 돌아가실 것으로 국민이 잘못 아는 경우가 많다”며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중증ㆍ경증 등 메르스 환자 상태를 정확히 알리기로 했다”고 설명해 국민들의 큰 불안을 진작시키려 노력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7일 메르스 확진자 발생병원 6곳을 포함, 확진 환자들이 거친 병원 18곳 등 총 24개 병원명을 공개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29곳의 병원 공개와 더불어 확진환자는 95명, 사망자는 8명으로 알려졌다.

또한 최 총리대행은 “정부가 10일부터 메르스 감염자가 발생한 4개 시ㆍ도의 모든 폐렴환자에 대한 일제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며 범정부 차원의 메르스 점검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알렸다.

메르스 환자들의 증상이 폐렴 환자와 상당 부분 겹치기 때문에 이들을 전수 조사해 숨겨진 메르스 환자를 찾아내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울·경기·대전·아산의 폐렴 환자들이 조사 대상이 되었다.

최 총리대행은 메르스 대응에 필요한 예산을 신속하고 충분하게 지원하겠다는 정부 결정을 재차 강조하며 “지금은 국가적 위기 상황이기 때문에 음성이든 양성이든 가능하다면 비용은 국가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주를 메르스 추가 확산 여부를 가르는 최대 고비라고 판단하고 총력 대응을 펼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