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애플이 8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애플 세계개발자회의(WWDC) 행사에서 차세대 데스크톱 운영체제(OS) '엘 캐피탄'과 모바일 기기용 새 운영체제 'iOS 9'을 발표했다.

크레이그 페데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은 이날 샌프란시스코 모스코니 센터 서관에서 닷새 일정으로 개막한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5의 기조연설 무대에 팀 쿡 최고경영자(CEO)에 이어 등장해 이렇게 밝혔다.
 
페데리기는 현 버전 '요세미티'가 PC 운영체제 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채택되고 있다며 요세미티 출시 후 8개월만에 맥의 55%가 이를 채택했으나 윈도의 경우 8개월간 보급 비율이 7%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크레이그 페데리히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차세대 운영체제(OS) OS X 10.11 엘 캐피탄을 소개하며 사용자 경험과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엘 캐피탄은 노트북을 켜고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 커서의 크기가 커지며 사파리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해 소리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또 애플은 스폿라이트에서 자연어 검색을 할 수 있는 등 데스크톱 파워유저를 위한 사용자경험 향상에 중점을 뒀다.
 
엘 캐피탄의 성능도 향상됐다. 엘 캐피탄은 이전 버전인 요세미티보다 1.4배 빨라졌다. 앱 전환속도는 2배 향상됐으며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또한 엘 캐피탄은 오픈GL대신 자체 개발한 3D 게임 개발 플랫폼인 메탈을 채택해 렌더링 효율을 40% 개선했다.
 
엘 캐피탠은 이날 개발자용 베타가 공개됐고, 7월 중 일반 사용자들도 시험해 볼 수 있는 오픈 베타가 나올 예정이다. 정식 버전은 올해 가을 무료로 풀린다.
 
새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9도 선을 보였다. 페데리기는 "iOS9은 배터리 수명 개선은 물론 강화된 개인비서 기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강화된 개인비서 기능은 음성지원 서비스인 '시리(Siri)'에 입힌 새로운 이용자 인터페이스(UI) '프로액티브'다. 이 기능은 이용자의 행태를 분석하고 예측한다. 예컨대 이용자가 스마트폰에 헤드폰을 꽂으면 프로액티브가 이를 학습해 음원 재생 앱을 스스로 켜거나 제안하는 식이다. 이날 시연에 나온 내용에 따르면, 번호가 저장되지 않은 이용자에게서 전화가 오면 누구인지 스스로 추적하는 기능도 담겼다. 또 새로운 지역을 거닐 때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점을 추천하거나, 하루 특정 시점에 이용자가 자주 사용했던 앱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리의 속도도 빨라졌다. iOS9에서 시리는 40% 빨라졌으며 음성 인식률도 이전보다 40% 나아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