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복지위 위원들, "제대로 된 응급체계를 갖춰라" 요구

국회 정론관에서 발표중인 추미애 새정치민주연합 메르스특대위원장(좌)와 소속 김성주 의원(우)
국회 정론관에서 발표중인 추미애 새정치민주연합 메르스특대위원장(좌)와 소속 김성주 의원(우)

[코리아프레스 = 정유경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한다.

청와대는 오후에 열릴 회의에 대해 "이번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는 최근 메르스 확산으로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방역대응 상황과 대책방향, 지적되고 있는 문제점 등을 종합 점검하기 위한 자리"라고 밝혔다.

회의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보고와 민간전문가 등의 의견청취와 질의응답으로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 차원의 대책 점검이 진행될 예정이다.

메르스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와 메르스에 걸린 것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늘어나 국민절 불안이 계속해서 높아지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대응이 늦은 것이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도 있다.

새정치 민주연합의 메르스 특별대책위원회(이하 메르스특대위) 위원들은 3일 오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추미애 최고위원을 메르스특위 특별위원장으로 임명하고 기존의 대책위원회를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다.

추미애 메르스특대위원장은 현재 메르스로 인해서 공포가 확산되고 있으며 “박근혜 대통령께서 청와대에서 오후에 회의를 주재하신다고 하니, 지금까지 방관하던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주관하는 회의는 늦었지만 다행이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추 위원장은 “하나마나한 회의가 아니라 의증 있는 환자에게 신속한 응급체계 구축해서 대응하도록, 작동하도록 해야할 것”이며 “지금 상황은 보건소는 제대로 응대를 못하고 있는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또한 추 위원장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통합콜센터를 만들어서 지역별로 이 콜센터에 국민이 전화 건다던가 하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응급체계를 갖춰야 될 것”이라고 제안하며 “이를 위한 대응체계에 야당은 전방위적으로 솔선수범해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혀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복지위원회소속 김성주 의원은 “정보를 공개하라했는데 정부가 거절”했으며 “재 위기 대응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올리라고 했는데 이것도 거부”했다고 밝히며 청와대가 초기대응에 실패했음을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늦게나마 열린 박근혜 대통령 주재의 민관합동회의를 언급하며 “형식적인 회의가 아니라 제대로 된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정부가 한군데 콜센터를 세워서 여기를 통해서 의심환자들을 신고하고 신고를 받은 정부 상담원은 각 지역의 격리병동으로 신속하게 안내할 수 있는 체계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기자회견에 함께 참석한 복지위원회소속 이목희 의원은 정부에 “경보단계를 주의해서 경계로 상향조정하라”, “정보를 공개해라”, “범정부 차원의 대책기구 만들어라” 라고 세가지로 압축하여 기자회견 내용을 정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