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퀴어 문화 축제 행진 금지 통고를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다.

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와 이를 지지하는 각계 단체 대표는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직로 서울지방경찰청 앞에 모여 퀴어 문화 축제 행진 금지 통고 규탄 및 안전한 개최 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위원회는 2일 성명을 내고 서울지방경찰청에 "행진 금지 통고를 즉각 철회하고 퀴어문화축제를 안전하게 개최할 수 있도록 보장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퀴어문화축제는 수년 동안 평화적인 집회·행진을 진행했는데 동성애 반대운동을 하는 일부 개신교 목사들이 허위·가장 집회신고를 해서 축제를 저지하겠다고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다"며 "이는 집회·시위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불법적인 폭력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오히려 (허위·가장 집회신고를 막지 않고) 퀴어문화축제 행진을 금지한 것은 한국 사회에 부정적 신호가 돼 소수자에 대한 폭력과 차별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지방경찰청과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퀴어문화축제 거리행진을 금지했다고 통고했다. 퀴어문화축제 행진과 시간·장소가 겹치는 집회·행진이 3건 있다는 이유에서다.
 
서울남대문경찰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제8회 제2항 및 제12조 제1항에 따라 행진을 금지하며 그 이유로 행진로의 일부가 선신고 된 단체의 행진로 4개 장소와 경합돼 주요 도시 주요 도로에 해당하며 시민들의 통행과 차량 소통에 지속적으로 불편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