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11일 북한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와 관련 “우리 미사일 방어 체계의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며 “현재 전략은 재수립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안보 대책 당정협의에서 "북한의 시험발사 성공이 사실이라면 우리가 그동안 킬체인, KAMD(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로 했던 미사일 대응 체계로 막을 수 없다는 것이 많은 분들의 지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도입을 주장하는 당내 인사 중 한 명이다.
 
"외교적인 대응 노력은 그대로 하면서, 국방부가 중심이 돼서 군사적인 대응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이런 문제일수록 한미군사동맹이 제 때 실력을 발휘해야 한다. 지금 하고 있는 SCM(한·미 안보협의회의)이나 MCM(한·미 군사위원회 회의)에서 이 문제를 반드시 의제로 삼아 북한의 새 유형의 심각한 도발에 대해 우리 군의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특히 미 국방부, 미군과 긴밀하게 공조해서 대응해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SLBM 성공 소식에 국민들은 이게 어떤 위험인지 위협의 실체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며 "대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하고) 국민의 지지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군사적 대응에 노력해주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9일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을 통해 모의탄도탄이 바다 속에서 공중으로 솟아오르는 모습을 보도했다. SLBM은 3000톤급 이상 잠수함이 있을 때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데 북한은 아직 1800톤 급 잠수함을 운용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