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민 포함된 호주, 브라질 등 반발

[코리아프레스 = 김한주 기자] 인도네시아 정부는 외국인 7명이 포함된 내외국민 마약사범들의 사형을 집행했다. 이로 인해 자국민이 마약사범에 포함된 호주와 브라질 등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거센 반발이 예고되고 있다.
 
이번 '무더기' 사형집행은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지시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집단 사형집행을 당한 마약사범들의 시신은 인도네시아 칠라캅 도심으로 옮겨졌다. 인도네시아 내의 마약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내외국민을 막론하고 엄벌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한 결과이다.
 
인도네시아 법무장관 무함마드 프라세트요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형 집행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모든 사형수들이 숨을 거둔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며 사형 집행에 성공했음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사형을 선고받은 범죄자들의 형 집행을 꾸준히 반대해온 국제엠네스티를 포함한 인권 단체, 그리고 자국민이 포함된 관련국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자국민이 사형된 호주의 토니 애벗 총리는 '이번 사형 집행은 잔인하고 불필요한 조치였다'고 강력히 반발하였으며 추가 조치로 인도네시아 주재 자국 대사를 소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토니 애벗 호주 총리는 "호주와 인도네시아 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난 몇 시간 사이에 벌어진 일로 그 관계가 심각하게 악화됐습니다" 라며 반발했다.
 
프랑스 정부 역시 인도네시아에 사형수가 있는 국가들과 연대하여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사형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1월 자국민 마약사범 1명이 이미 처형된 바 있는 브라질에서는 인도네시아 정부를 향한 비난 여론이 더욱 거세지는 등 적잖은 외교적 파장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반면 사형 집행이 예고됐던 자국민 여성이 형 집행 직전 집행 목록에서 제외된 필리핀에서는 상반된 반응이 보여졌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