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특구 설치, 금강산 이어 두번째

백두산 천지를 관광하고 있는 관광객들의 모습
백두산 천지를 관광하고 있는 관광객들의 모습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북한이 지난 2011년 금강산에 이어 백두산 무봉노동자구에 국제관광특구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이날 "조선에서 무봉국제관광특구를 내오기로(만들기로) 결정했다"며 "이와 관련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이 22일 발표됐다"고 밝혔다. 이 특구에는 북한 주권이 행사되고 북한의 경제개발구법과 외국투자 관련 법규들이 적용된다.

무봉노동자구는 백두산 아래 해발고도 1천220m 위치에 자리 잡은 마을로 북한은 이곳을 '하늘 아래 첫 동네'로 부르며 2000년대 초반부터 숙박 시설과 목욕탕 등을 짓고 '산중 휴양소'로 선전해왔다. 또 삼지연공항도 인근에 있어 관광산업을 육성하기에는 북한의 다른 지역보다는 상대적으로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이 아닌 북한을 통한 백두산 관광 활성화는 남북이 함께 추진하다가 무산된 바 있다. 남북은 지난 2005년 7월 백두산 시범관광 실시를 합의하고도 성사시키지 못했다.

금강산의 경우 북한은 이 일대를 국제적인 관광지로 개발하겠다며 지난 2011년 국제관광특구를 설치하고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북한은 백두산 인근에도 이와 같은 수준의 특구를 설치해 각종 투자 혜택을 줌으로써 관광객과 외국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방침인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