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운 조병화 시인의 문학과 예술혼을 기리고자

[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안성시는 故 편운 조병화시인(1921〜2003)의 문학과 예술혼을 기리는 문학행사를 오는 5월 1일과 2일 시인의 고향인 안성시 양성면 난실리 조병화문학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2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제25회 편운문학상 시상식’을 비롯해 ‘조병화 휘호展 - 꿈 사랑 멋’ 개막식을 연다. 또한 ‘편운 시 백일장’, ‘조병화의 휘호와 한시의 멋’ 강연회, ‘꿈나무 시낭송대회’, 난실리 ‘톡톡플러스지역아동센터 어린이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먼저 5월 1일 오후 2시부터는 안성시 관내 초등학생들의 ‘제8회 꿈나무 시낭송대회’가 열리며, 2일에는 젊은 문학도들의 창작의욕을 고취하고 새로운 시인을 발굴하는 ‘제10회 편운 시 백일장’이 열린다.
 
다음날인 2일 오전 11시에 개최되는 ‘제25회 편운문학상’ 시상식에서는 시 부문에 곽효환 시인(대산문화재단 상무)과 평론 부문에 정과리 평론가(연세대학교 교수)가 각각 수상한다.
 
2일 정오에 오프닝되는 조병화문학관의 2015년 기획전 ‘조병화 휘호展 - 꿈 사랑 멋’에서는 조병화 시인의 휘호 51점, 조병화 시인과 교류했던 서정주, 김동리, 장욱진, 권옥연, 김충현, 이기우 등 문인, 서예가, 화가들의 휘호 48점을 선보인다. 이 전시는 5월 16일까지 계속된다.
 
이어서 열리는 ‘조병화의 휘호와 한시의 멋’ 강연회에서는 취묵헌, 인영선 서예가와 한국한시협회 조교환 상임이사가 ‘조병화 휘호展’ 개막을 기념하며 ‘휘호로 읽는 조병화와 그의 사람들’, ‘휘호로 느끼는 한시의 멋’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같은날 오후 2시 30분에는 안성문인협회 회원들의 ‘안성 시 읽는 날’ 시낭송회가 열리고, 이어 난실리 ‘톡톡플러스지역아동센터 어린이 공연’ 등이 펼쳐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안성의 자랑인 조병화 시인의 문학과 예술혼을 기리는 이번 축제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문화체육과 박범준 678-2474, 조병화시인기념사업회 02-762-0658)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