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살처분 대란 이후 '진짜 돼지'를 찾아 떠나는 한 가족의 여정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한 손에는 카메라를, 한 손에는 아이 손을 잡고 ‘진짜 돼지’를 만나러 가는 따뜻한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잡식가족의 딜레마>(연출 황윤 | 제작 스튜디오 두마, ㈜시네마달 | 배급 ㈜시네마달)가 개봉비용 마련을 위한 개봉두레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여 화제를 모은 데 이어, 5월 7일 개봉을 확정했다.  

구제역 살처분 대란 이후 ‘진짜 돼지’를 찾아 떠나는 한 가족의 여정!
돼지와 뜻밖의 사랑에 빠지면서 “사랑할까, 먹을까”라는 딜레마에 빠지다!
 
<잡식가족의 딜레마> 스틸
<잡식가족의 딜레마> 스틸
[삼시세끼] [냉장고를 부탁해] [신동엽,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 등 요리 프로그램의 잇따른 선전은 물론, 이효리, 이하늬, 김효진, 김제동, 윤진서, 김창완 등 유명 연예인들의 채식주의 식단이 알려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현재, 매일 식탁 위에 오르는 고기의 진실을 담은 다큐멘터리 <잡식가족의 딜레마>가 5월 7일 개봉한다.
 
350만 마리의 돼지와 소가 생매장되었던 구제역 살처분 대란 이후 ‘진짜 돼지’를 찾아 떠나는 한 가족의 여정을 담은 <잡식가족의 딜레마>는 돼지와 교감을 나누게 되면서 매일 식탁 위에 오르는 고기를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되는 과정을 섬세하게 담아낸 작품. ‘돈가스 매니아’라 불릴 정도로 돼지고기를 좋아했던 영화감독이자 엄마인 윤, 돼지보다는 수달, 너구리, 황조롱이 등 야생동물의 삶이 더욱 중요한 야생동물 수의사이자 아빠 영준, 포장되어 있는 신선육이 돼지인지 모르는 꼬꼬마 아들 도영… 평범한 듯 평범하지만은 않은 가족이 ‘돼지’를 놓고 벌이는 실랑이, ‘사랑할까, 먹을까’ 딜레마에 빠지는 이야기는, 1인당 고기소비 증가량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 대한민국에서,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질문과 웃음, 공감을 동시에 선사한다.
 
우리나라 돼지고기 생산량의 99.9%를 차지하지만 철저하게 베일에 싸여있는 공장식 축산의 현장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만하다. 장편 영화를 통해 공장식 축산의 실태가 소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비윤리적 사육 시스템에 대한 문제의식이 제기되고 있으며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지금, 관객들의 호기심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개봉 전부터 쏟아지는 관심!
개봉두레 101% 달성! 384명의 성원으로 30,420,000원의 후원금액 모여!
베일에 싸인 공장식 축산업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한 발걸음이 극장으로 이어진다!
 
<잡식가족의 딜레마>는 개봉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지난 2월 5일 개봉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개봉두레를 시작, 384명이 펀딩에 참여, 목표금액 3천만원을 초과한 30,420,000원을 달성했다. 이와 함께 ‘동물시민단체 카라’ 임순례 대표, ‘동물자유연대’ 조희경 대표, ‘동물사랑실천협회’ 박소연 공동대표, ‘동물을 위한 행동’ 전채은 대표, ‘베지 닥터’ 이의철 사무국장 (직업환경의학 전문의)등 다양한 단체들이 공감후원을 통해 영화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명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렇듯 개봉 전부터 전폭적 호응을 얻고 있는 <잡식가족의 딜레마>는 오는 5월 7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 관객들과의 깊은 교감을 이룰 것이다.
 
<영화정보>
 
제목 : 잡식가족의 딜레마 / AN OMNIVOROUS FAMILY’S DILEMMA
장르 :가족 다큐멘터리
감독 :황윤
출연 :잡식가족 (윤, 영준, 도영), 돼지가족 (십순, 돈수)
제작 :스튜디오 두마, ㈜시네마달
배급 :㈜시네마달 (www.cinemadal.com/Twitter @cinemadal/Facebook cinemadal)
러닝타임 :106분
관람등급 : 전체 관람가
상영&수상 : 2015 제65회 베를린국제영화제
2015 제15회 인디다큐페스티발
2014 제15회 전주국제영화제
2014 제11회 서울환경영화제 - 한국환경영화경선 부문 대상
2014 제2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2014 제6회 DMZ국제다큐영화제
2014 인천 다큐멘터리 포트
– 라브르베르 코리아상 수상
개봉일 : 2015년 5월 7일
 
<SYNOPSIS>
 
사랑할까, 먹을까!
구제역이 전국을 휩쓸던 어느 겨울 날, 육아에 바쁘던 영화감독 윤은 살아있는 돼지를 평소에 한번도 본 적이 없었음을 깨닫고 돼지를 찾아 길을 나선다. 산골마을농장에서 돼지들의 일상을 지켜보면서 이제껏 몰랐던 돼지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런 윤에게 딜레마가 생긴다. 돼지들과 정이 들며 그들의 영리하고 사랑스러운 모습을 알게 되는 한편 농장의 이면을 알게 될수록, 그 동안 좋아했던 돈가스를 더 이상 마음 편히 먹을 수 없게 된 것. 육식파 남편 영준과 어린 아들 도영은 식단결정을 더욱 복잡하게 한다. 마트에서 반찬거리를 살 때마다, 저녁에 무엇을 먹을까 식당을 고를 때마다 갈등에 빠지게 된 윤.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