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40%대를 회복한 가운데 3자 회동 후 추이에도 촉각이 기울어진다.

여론조사 전문 업체 '리얼미터'가 지난 16일 발표한 3월 둘째주 주간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취임 107주차 국정수행 지지율은 42.8%로 전주대비 3.5%포인트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박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50.2%로 지난주 조사 때보다 4.4% 포인트 떨어졌다.

리얼미터는 "지난 5일 발생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을 둘러싼 '종북(從北)' 논란으로 보수층이 결집하면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도 2주 연속 상승, 9주 만에 40%를 회복했다."고 설명했다.

일간 단위로는 박근혜 대통령이 중동순방 귀국 직후 미국대사 병문안을 했던 9일 전 주 금요일(6일) 대비 3.8%p 오른 44.1%로 시작해 10일에는 46.1%까지 상승했으나, '종북 논쟁' 과열,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를 둘러싸고 당·청 간 이견이 불거지며 11일에는 44.4%로 상승세가 꺾였고, 12일에는 41.8%, 13일에는 39.4%까지 하락했는데, 최종 주간집계는 42.8%로 마감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7일 첫 3자회담을 열어 ‘경제’ 분야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불통 이미지에서 ‘소통’의 모습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정치권은 전망하고 있다.

물론 변수는 있다. 이날 회동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경제정책 실패와 최저임금 인상, 전월셋값 폭등에 대해 날을 세웠다. 문재인 대표는 “경제 민주화와 복지공약은 파기됐다. 재벌과 수출대기업 중심의 낡은 성장 정책으로 중산층이 무너졌고 양극화가 극심해졌다”며 “총체적인 위기”라고 박근혜 대통령을 쏘아붙였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은 “현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경제 민주화 관련 법안을 많이 입법시킨 정부”라며 “하도급업체와 납품업체, 가맹점주 등 경제적 약자의 권리를 강화하는 제도 개선을 마무리했다”고 받아쳤다.

두 사람은 최저임금 인상과 전월셋값 폭등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달리했다. 문재인 대표가 최저임금 두자릿수 인상과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생활임금(최저임금보다 높은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제도)의 확대를 촉구하자 박근혜 대통령은 “생활임금을 법제화하기보다는 최저임금을 점진적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응수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경제실정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우며 4·29 재보궐 선거전에 시동을 건 것으로 분석된다. 박근혜 대통령이 야권의 공세에 어떻게 대응할지가 지지율 상승의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주간집계는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CATI) 및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무선전화(50%)와 유선전화(50%) 병행 RDD 방법으로 리얼미터가 조사했다.

응답률은 전화면접 방식은 19.0%, 자동응답 방식은 6.0%였다. 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