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문화재청은 17일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에서 사육 중인 제주흑돼지 260여 마리를 국가지정문화재 중 하나인 천연기념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관리번호는 제550호이고, 영문명칭은 'Jeju Black Pig'이며, 관리단체는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다.
 
제주흑돼지는 일제 강점기와 근대화를 거치면서 외국에서 도입된 개량종과의 교잡으로 순수 재래돼지의 개체 수가 급감해 절종 위기에 처하게 됐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에서는 지난 1986년에 우도(牛島) 등 도서벽지에서 재래종 돼지 5마리를 확보해 현재까지 순수 혈통의 제주흑돼지를 사육‧관리하고 있다.
 
이번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는 제주흑돼지는 축산진흥원내에서 사육 중인 제주흑돼지로 천연기념물 표준 품종으로 등록된 개체에 한한다. 이달 현재까지 총 260여 마리를 사육 중이다.
 
제주흑돼지는 유전자특성 분석 결과도 육지 재래돼지와는 차별된 혈통의 고유성을 유지하고 있다.
 
외형상으로도 육지 흑돼지는 귀가 크고 앞으로 뻗은 데 반해, 제주흑돼지는 귀가 작고 위로 뻗어 있다. 또한 제주도 특유의 기후와 풍토에 적응해 체질이 튼튼하고 질병에도 강하다.
 
문화재청과 제주특별자치도는 앞으로 천연기념물 제주흑돼지의 영양공급과 번식을 위해 관련 규정을 제정, 안정적으로 혈통이 보존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누리꾼들은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대단하다"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늦었지만 다행이다"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의미있네"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이런 깊은 뜻이 있었다니"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