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사상 최초로 '얼굴인식 전자 결제' 시스템을 공개했다. 이를 이용하면 아이디나 비밀번호 입력 없이 스마트폰에 자신의 얼굴을 인식하는 것만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값을 치를 수 있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은 15일(현지시간) 독일 하노버 콩그레스센트룸에서 열린 '2015 전자통신전시회'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스마트투페이'라는 안면인식 시스템을 공개했다. 
 
시골학교 교사에서 인터넷 사업가로 변신해 알리바바 창업 신화를 이룬 마 회장은 이날 전시회 기조연설 무대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청중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스마트폰 카메라에 자신의 얼굴을 인식시켜 하노버 시장에게 보내는 선물을 즉석에서 구입해 발송하는 장면을 시연했다.
 
마 회장은 "전자 결제는 소비자에게 항상 큰 골칫거리였다"며 "얼굴인식 시스템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비밀번호 분실이나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바바는 우선 이 서비스를 모바일 지갑 서비스인 '알리페이 월렛'에 적용해 중국에서 선보일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다. 알리바바 측은 "경쟁 기업이 전자 결제를 위해 지문인식이나 홍체인식 등의 인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지만 얼굴인식은 편의성 등에서 가장 앞선 기술"이라며 "중국 이외의 다른 나라에서도 서비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는 '스마일 투 페이'(Smile To Pay)라는 이름의 이 서비스를 모바일 지갑 서비스인 '알리페이 월렛'에 적용해 중국에서 우선 선보일 계획이지만 상용화 일정은 밝히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