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으로서의 텍스트 이해 - 일본서기와 고사기 사이의 40년'을 특강

고노시 다카미츠 도쿄대 명예교수
고노시 다카미츠 도쿄대 명예교수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고노시 다카미츠(69) 도쿄대 명예교수는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에서 열린 특강에서 "텍스트가 역사를 만들어낸다"며 "'고사기'와 '일본서기'는 8세기에 '요구된 신화'로, 원래 있었던 것처럼 만들어진 것이며 현실에 있었던 것이 아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것이 그대로 기록으로 쓰이지는 않는다. '고사기'(古事記), '일본서기'(日本書紀)의 신화는 말 그대로 '텍스트가 만들어 낸 신화"라고 강조했다.

고노시 교수는 일본 고대 문학의 대표작인 '고사기'와 '일본서기' 관련 연구에 천착한 관련 분야의 권위자다. 특히 일왕제를 종교적으로 뒷받침한 신화가 기록된 이 책들이 역사가 아닌 상상 속 이야기에 불과하다는 주장을 해 현지에서 주목받았다.

'고사기'는 문자의 전래를 상징하는 논어와 천자문을 '베 짜는 사람', '대장장이 기술자' 등 같은 시기 전해진 다른 기술자나 물건과 비슷하게 취급했지만, '일본서기'는 이 사건을 보다 자세히 기록했다는 것이다. 

그는 '방법으로서의 텍스트 이해 - 일본서기와 고사기 사이의 40년'을 주제로 이뤄진 이날 특강에서도 8세기에 쓰인 두 책을 실재했던 역사로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이 '이야기'들이 무엇을 그리려 했는지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노시 교수는 "두 책은 같은 일왕 대의 비슷한 이야기를 포함하지만, 두 책의 세계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라며 "텍스트가 '만들어 낸' 고대를 같은 고대라고 말할 수 없고, 전체로서 파악하고 살펴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고노시 교수는 "내가 가진 책들을 보관하기에는 건강과 비용의 문제가 있었는데, 성균관대가 흔쾌히 받아줘 책들이 여기저기 분산되지 않고 한 군데에 모아지게 돼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같은 사건을 전혀 다르게 서술한 것을 볼 때 두 책은 각자의 세계관에 따른 신화를 서술했을 뿐,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쓴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주장이다.

그는 성균관대에 '고사기'와 '일본사기'에 관련된 고서적 5천권을 기증하겠다는 뜻을 밝혀 기증식 참석차 방한했다. 기증 서적 가운데에는 '신대구결', '염토전', '직지상해' 등 희귀한 책들이 다수 포함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