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 중 하나인 공공 아이핀(i-PIN)이 해킹에 의해 약 75만 건이 부정 발급된 가운데 정부가 시스템 부실과 관리 소홀을 인정했다.

행정자치부는 10일 "공공아이핀 부정발급으로 국민에 심려와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정부가 시스템 공격을 인지한 지 8일, 발표한 지 5일 만이다.
 
시스템 해킹 사실을 공개한 지난 5일에 대국민 사과를 하지 않은 데 대해 김석진 행자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발표 전 마지막 점검회의 후 긴급하게 공개하느라 미처 (사과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행자부 고위 관계자는 9일 열린 브리핑에서 "산하 지역정보개발원에서 모니터링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75만 건의 공공 아이핀이 부정 발급됐다"며 "민간 아이핀 발급 기관에 비해 관련 시스템도 부실하고 관리 능력도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주 중으로 외부 정보보안전문기관들과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공공 아이핀 정보보안 강화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기로 했다.
 
또 올해 상반기 안으로 외부 정보보안회사를 통해 공공 아이핀 시스템 구조와 성능 진단, 관리·운영 문제점과 개선사항 검토 등 시스템 고도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하지만 아이핀 이용자들의 마음을 잡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아이핀 시스템 해킹 사건 이후, 아이핀 탈퇴자가 크게 늘었다. 해킹 사실이 밝혀진 후 이틀새 천여명이 탈퇴한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공아이핀 시스템 해킹 사고를 계기로 주민등록번호 개편론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50년 가까이 사용되던 번호를 손질한다는 것이 만만치 않다는 신중론도 만만찮은 가운데 주무 부처인 행정자치부는 말을 아끼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