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격차 더디게 줄어드는 추세, 앞으로 70년 간 지속될 듯

tvN 드라마 '미생'의 한 장면.
tvN 드라마 '미생'의 한 장면.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여성은 남성에게 지급되는 임금의 77%를 받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70년 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유엔 산하 국제노동기구(ILO)는 '세계여성의날'(8일)을 맞아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성별에 따른 임금 격차가 더디게 줄어드는 현재의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제를 두고 이같은 예측을 내놨다.
 
ILO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여성은 남성에게 지급되는 임금의 77%만을 받고 있으며, 이는 지난 20년 동안 단지 3%포인트 개선된 수치다.
 
크리스텐 소벡 ILO 소속 이코노미스트는 "사회가 육아 책임을 계속 여성들에게 지우는 한 성별 임금 격차는 온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금 격차 외에도 여성들 사이에서는 소위 '모성 임금 격차'라는 것이 존재한다. 육아로 인한 경력 단절을 겪은 여성은 업무 복귀 시 대체로 무자녀 여성보다 임금을 덜 받게 될 각오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5년 기준 11개 국가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영국에서 두 자녀를 둔 여성은 무자녀 여성보다 임금을 25% 적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벨기에, 네덜란드, 아일랜드, 스페인, 포르투갈 등에서도 10% 이하의 격차가 발생했다.
 
반면 프랑스, 이탈리아, 덴마크에서는 오히려 유자녀 여성의 소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1995년 189개국이 '베이징 여성 권리 선언'에 서명한 이후에도 성별 직업 참여도는 별다른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지난 20년 사이 남녀간의 노동시장 참가율 격차는 불과 1%포인트 감소했다. 현재 세계 여성의 50%가 일을 하는 반면 남자의 근로 비율은 77%나 된다. 1996년의 경우 여성과 남성의 근로 비율은 각각 52%, 80%를 나타냈다.
 
그러나 모성 휴가를 주는 나라의 비율이 1995년 38%에 서 51%로 증가하는 등 약간의 개선도 이루어졌다. 아버지에게 육아 휴가를 주는 나라도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ILO는 남성들이 이전보다 더 많은 육아의 짐을 지기 시작했지만 아직도 여성들이 대부분의 부담을 감당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유럽연합(EU)에서 여성들이 육아와 가사에 쓰는 시간은 주당 26시간인데 비해 남성은 9시간에 불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