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급 직원들도 리더십 부족으로 스트레스 받아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직장인들 절반 이상은 자신의 팀장에 대해 불만족스러워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인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최근 팀원급 직장인 4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53.9%가 팀장에게 불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3일 밝혔다. '보통이다'는 29.3%, '만족한다'는 16.8%였다.
 
팀원급 직장인들이 팀장에게 불만족스러워하는 가장 큰 이유는 ‘리더십 부족’이었다.
 
직장인들은 팀장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리더십∙통솔력 부족'(44.9%)을 첫손에 꼽았다. 이어 ▲커뮤니케이션 능력 부족(21.7%) ▲실무능력 부족(20.9%) ▲인재코칭능력 부족(13.4%) ▲교양∙매너∙상식 부족(12.6%) 순이었다.
 
팀장의 리더십이 팀원과 조직, 기업의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대부분인 95.6%가 '영향이 크다'고 봤다.
 
반면 팀장급 직원들 역시 자신의 리더십 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넷이 팀장급 직장인 3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57.4%가 '리더십 역량 부족을 느껴 퇴사 또는 이직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팀장으로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은 '팀에서 리더십 발휘가 잘 안될 때'가 49.3%로 가장 많았다. 이어 ▲팀 성과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때(33.3%) ▲팀원들과의 세대차이가 느껴질 때(12.2%) ▲능력 있는 팀원 때문에 자신의 존재감이 없다고 느껴질 때(2.6%) 순이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