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특구 내에서 관련 교과목과 주말 및 방학 캠프 운영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3개 대학과 함께 다문화 국제도시 안산조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손을 맞잡았다.
 
26일 제종길 안산시장,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박상천 부총장, 서울예술대학교 구환영 부총장, 유타대학교 아시아캠퍼스 한인석 총장이 참여한 가운데 다문화 국제도시 안산조성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으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안산시는 등록외국인이 82개국 70,056명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도시이며 국내 유일의 다문화마을 특구 거주인구의 75%가 외국인이다. 유사지역을 찾기 어려운 다문화에 대한 연구가치가 있는 도시로 일본, 영국 등 해외에서도 다문화 사례를 연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방문하고 있다.
 
이번 협약의 주요내용은 ▲안산시와 대학교가 다문화에 대한 관심을 공유 ▲대학별 학과 프로젝트 진행 ▲다문화 관련 축제 협력 ▲외국인 주민의 국내 적응사례를 공동으로 진행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협약에 따라 앞으로 안산시와 대학교는 안산시 다문화 특구내에서 다문화와 관련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이주민 아동을 위한 영어교실과 주말 및 방학 캠프를 운영하며, 다문화 공동체의 성공적 정착 모델을 개발하여 외국인이 많은 도시에 보급하고, 다문화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민관 협력을 활성화하여 다문화 관련 전문가 양성 및 행정서비스 발전에 도움을 주어 안산시가 국제적 다문화 도시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