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안현아기자]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신뢰의 간판 밑에 대결을 격화시킨 반통일죄악의 2년'이라는 제목의 장문 논평에서 박근혜 정부 2년을 평가하며, " 남측이 북측을 대화가 아닌 '변화'의 대상으로만 여긴 탓에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치달았다"며  남측이 "북을 해치기 위한 대화만을 고집"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현 남조선 당국이 추구하는 통일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원칙에 입각한 제도통일"이라면서 "그것을 실현할 흉심 밑에 북남대화에 사사건건 장애를 조성하였다"고 규정했다.  지난 2년간 남북관계가 줄곧 파국으로 치달은 것은 "현 남조선 당국의 구태의연한 대결정책과 동족에 대한 극도의 적대감 때문"이라며 "현 남조선 당국의 대북정책은 철두철미 북남관계 파괴정책"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신문은 또 한미 연합군사연습과 함께 남측이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참여, 북한인권법 추진, 탈북자 전단 살포 '비호 두둔' 등 안팎으로 '반공화국 인권 모략 책동'을 벌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논평은 남측이 6·15공동선언 등 기존 합의를 외면한 채 통일대박론, 드레스덴 선언 같은 제도통일을 위한 대화만을 요구해 남북대화가 이뤄지지 못했다며 남측이 주장하는 대화는 "북의 변화를 전제로 하고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어 "통일준비위원회·통일헌장은 체제대결을 제도화하려는 책동"이라며 "자유민주주의체제 하 통일 망상을 실현하려는 망동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화와 협력의 길이 열리겠는가"라고 반문했고,  "지난 2년간의 엄혹한 현실은 남조선 당국의 반통일적인 대결정책이 철회되지 않는 한 북남 사이에 대화도, 관계개선도 있을 수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주고 있다"며 남측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