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복숭아·포도의 재배 가능지역 줄고 단감·감귤 재배지역 늘어날 듯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지구 온난화의 영향 때문에 21세기 말에는 우리나라 강원도 일부 지역에서만 사과 재배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배·복숭아·포도의 재배 가능지역은 2050년대 이후 계속 줄어들고,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단감과 감귤 재배지역은 갈수록 늘어나게 된다.
 
농촌진흥청은 26일 농업용 미래 상세 전자기후도를 바탕으로 제작한 우리 농업 환경에 맞는 작물별 재배지 변동 예측 지도를 토대로 사과와 배 등 우리나라 6대 과수작물의 재배지 변동 관측을 내놓았다.
 
사과 재배 적지와 재배 가능지는 과거 30년 동안의 재배 면적과 비교해 앞으로 모두 빠르게 줄고, 21세기 말에는 강원도 일부에서만 생산될 전망이다.
 
배는 2040년대까지 총 재배 가능지 면적이 늘다가 2050년대부터 줄어들고, 고품질 과실 재배가 가능한 재배 적지는 2040년대부터 많이 줄어드는 것으로 예상됐다.
 
복숭아와 포도는 당분간 총 재배 가능지 면적이 과거 30년 평균 면적 대비 소폭 증가하겠지만 2050년대 이후 급감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포도는 고품질 재배가 가능한 재배 적지는 2020년대부터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반면 단감은 고품질 재배가 가능한 재배 적지의 면적이 꾸준히 늘어나는 등 재배 한계선이 산간 지역을 제외한 중부 내륙 전역으로 확대되고, 감귤도 재배 한계선이 제주도에서 남해안과 강원도 해안 지역까지 올라갈 전망이다.
 
이는 지난 100년 동안 세계의 평균 기온이 0.7도 오른 데 비해 우리나라는 1.5도로 크게 상승했고 기후변화관련정부간협의체(IPCC)가 이런 추세를 반영해 2100년에는 세계 평균 4.7도, 우리나라는 5.7도까지 오를 것이라는 예측을 기반으로 한 것이다.
 
농진청 관계자는 "기후 변화에 민감한 과수 작물은 생산량과 품질뿐만 아니라, 재배지에도 큰 변동이 생겨 우리 농업 환경에 맞는 재배지 변동 예측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며 "기후 변화 시 재배 가능한 새로운 작물을 개발하기 위해 과수 작물 11종 등 열대·아열대 작물 38종을 도입해 적응성 시험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