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에 하루 평균 9시간 소요...돌봄 비용 '부담스럽다' 절반 넘어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의 39%는 배우자가 돌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해 6~8월 치매 노인을 돌보고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서울시 치매관리사업 등록 치매 어르신 관리현황' 실태조사를 실시, 24일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에 응답한 서울시 재가치매 노인의 일반적인 특성을 보면 여자가 66.1%로 남자 33.9%보다 많았으며 평균연령은 80.8세로 조사됐다.
 
동거 형태는 배우자 없이 가족과 동거하는 경우가 34.6%로 가장 많았으며 배우자와 동거 30.5%, 배우자와 다른 가족과 동거 19.4%, 독거 13.8% 등의 순이었다.
 
치매 노인을 주로 돌보고 있는 가족은 배우자가 39%로 가장 많았고 이어 딸(23.6%), 아들(14.6%), 며느리(12.9%) 순이었다. 이 중 55%는 교대할 사람 없이 혼자 돌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심각성을 더했다.
 
가족이 치매 노인을 간호하는데 하루 평균 9시간을 소요했으며 52%는 월평균 가구 소득 대비 돌봄 비용이 '부담스럽다'고 답했다.
 
치매 노인의 돌보는 가족의 건강상태의 경우 35.4%가 '매우 나쁘다' 혹은 '나쁜 편이다'라고 답해 치매 노인 가족의 건강관리 및 휴식지원 서비스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관계자는 "치매 가족의 많은 수가 환자를 돌보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거나 사회활동을 하지 못했다"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비용 지출로 경제적 어려움과 심리적 부담감, 우울 증상, 건강관리 기회 감소 등의 문제를 호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가족은 치매 노인의 요구와 의존성에 대해 부담감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으며 치매 어르신과 가족의 미래에 대한 대처 계획을 세우는 것에도 두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치매 노인 가족은 '환자가 행복해 하면 기쁘다'라는 항목과 '시설로 보내지 않고 끝까지 돌보고 싶다'라는 항목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는 가족이 치매 노인을 돌보는데 부양 부담감을 느끼는 동시에 가족으로서 치매 노인을 돌보고 있다는 만족감과 보람도 느끼고 있다는 얘기다.
 
이번 조사는 치매관리사업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치매 노인을 돌보고 있는 가족 4%(1395명)를 무작위 추출해 설문에 동의한 656명 중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1대1 방문 면접조사로 진행됐다.
 
서울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치매 진행 단계와 가족 특성을 고려한 개인별 맞춤형 통합 가족 프로그램 '희망다이어리'를 확대하고 등급 외 경증 치매 노인 돌봄을 위한 '기억키움학교'를 지난해 5곳에서 올해 10곳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공공노인 요양원 3곳과 데이케어센터를 지난해 248곳에서 올해 268곳으로 확대 설치하는 등 치매·요양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