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사망률 2위인 간암, 전이 막으면 사망률 줄일 수 있어

[코리아프레스=유찬형기자] 간암은 폐암에 이어 사망률 2위의 악성 암인데, 특히 전이로 인한 사망자가 많다.

간암은 발생해도 증상이 미약해 늦게 발견되고, 치료를 하더라도 5년 생존율이 30% 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다른 암의 절반 수준인데, 폐암에 이어 사망률 2위의 악성 암이다.

특히 수술을 해도 5년 안에 절반 이상의 환자에게서 전이가 일어나는데, 전체 간암 환자의 40%가 전이로 로 인해 사망에 이른다.

그러나 최근 간암의 전이를 유발하는 핵심 단백질을 국내 연구진이 찾아냈다.

간암 세포에서 주로 발견되는 단백질인데 혼자 있을 때는 문제가 없지만, 특정 단백질과 만나면 전이가 일어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단백질 기능을 활성화 시킨 세포를 쥐의 간에 주입했더니 두 단백질을 모두 가진 쥐의 혈액에서만, 6주 뒤 암세포가 발견됐다

이정원 서울대 약학과 교수는 "간암 속 단백질(TM4SF5)이 몸속 특정 단백질(CD44)과 결합을 못 하도록 하면 혈액 속에 암세포가 살아남거나 적은 수의 세포로부터 다시 암을 생성할 수 있게 하는 신호전달체계가 무너지기 때문에 전이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 연구진이 간암 세포 내 특정 단백질 발현을 억제했더니, 암세포의 전이율이 60% 가까이 줄어들었다.

간암 전이를 억제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낸 이번 연구는 간 분야 국제학술지인 헤파톨로 지에 실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