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는 성형대국, 하지만 내놓은 대책들은 실효성 의문.. 적지않은 비판 예상

성형대국을 만들겠다고 나선 보건복지부와 정부.. 과연?
성형대국을 만들겠다고 나선 보건복지부와 정부.. 과연?

[코리아프레스 = 장문기 기자]

'성형대국'이라는 이름하에 정부가 발벗고 나섰다. 지난 13일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 주재로 처음 열린 범부처 협의에서 정부는 2017년까지 연간 50만명 유치를 목표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행보를 내세우게 된 배경에는 매년 54% 가량 급증한 외국인 미용성형 환자들의 규모로 비유되는 외국인들의 발길을 더 잡기위한 정부의 움직임이라 할수 있어서 이같은 모습을 드러내었는데 실제로 2013년까지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들은 63만명에 달하며 그들이 쓴 진료비는 이미 1조원 대를 돌파하면서 떠오르는 수입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성형대국의 간판을 걸고 유치활동에 나서는 우리의 모습에 커다란 비판이 일고 있다. 기사 보도이후 네티즌들은 일제히 "성형외과 의사들에게 배를 채우는 격"이라는 표현을 써가면서 정부의 이러한 발표에 정면으로 반박하였다. 이같은 비판이 나온 원인으로는 단순히 성형에 치우친 보건사업의 내막을 드러낸 꼴이지만 다르게 보면 그에따른 피해와 사건/사고의 증가를 나타내는 격이어서 더큰 문제를 나타낼것이라는 우려를 자아내기도 하였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 성형 피해를 받은 중국인 관광객들 일부가 피해를 보거나 의료사고까지 나타나는등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한국의 이미지가 먹칠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어났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성형대국으로 가려하는 정부의 움직임과 대비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성형 브로커들의 활약에 제동걸고 나서겠다지만.. 효력은 글쎄..

이때문에 정부는 상반기에만 성형 브로커들을 일제히 단속해서 적발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와 더불어서 신고 포상금제도까지 도입하는등 신뢰도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히면서 구체적인 사항을 제시하였지만 시행안이 제대로 이행될지에도 의문이 들정도여서 많은 말들을 나타나게 하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자리잡다시피한 브로커들을 단속해서 적발한다해도 그 규모나 수가 어느정도인지 파악조차 되지 않는 데다가 전국에 퍼지다 시피한 대형 성형외과들이 행하다 보니 단속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되어서 실효성에 대한 의문점을 계속 들게 할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여기에 올바른 성형외과들을 구분과 그에따른 안전관리 조치 강화를 골자로 한  '수술환자의 권리보호 및 안전관리 강화 대책'에 기반한 '수술실 실명제'를 시행하겠다고 하였지만 외국인들 피해사례에 눈치보기 식으로 운영되는 꼴이라는 말까지 나오면서 정부의 행동에 더 많은 의문점을 들게 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성형사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자신을 내비치는등 그에따른 막대한 양의 수입을 얻을것이라고 자신하였지만 이득적인 면에 눈이 먼것이 아니냐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면서 시행 이후 드러날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것으로 보고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