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시장, 지정된 거리에서만 매춘 가능하도록 추진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이탈리아 로마시에 매춘이 합법적으로 이루어지는 ‘홍등가’가 들어설 전망이다.
 
이냐치오 마리노 로마시장은 8일(현지시간) 국영 RAINews24 방송에 아이들이나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많은 공원 등에서는 매춘을 금지하고 지정된 거리에서만 매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정된 구역에서 일하는 매춘부에게는 건강관리와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미지정 구역에서 성매수를 하는 손님에게는 500유로(약 62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이번 조치는 4월부터 관청과 고층건물, 주택 등이 몰려 있는 도심 에우르 지역에서 시범 시행된다. 에우르 지역 위원회는 비거주지역 한 곳을 매춘허용구역으로 제안했다.
 
이 같은 조치를 주장해 온 지역 주민 크리스티나 라탄지는 일간 라 레푸블리카에 현재 상황이 악몽과 같다며 "에우르는 이미 20곳 이상의 거리에서 밤낮 매춘이 이뤄지는 로마의 홍등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에우르 지역 공무원인 안드레아 산토로는 매춘이 지정된 구역에서만 이뤄지면 매춘부가 인신매매범에 속아 매춘에 나선 것이 아닌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탈리아에서는 7만∼10만 명의 매춘부가 일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절반은 외국 국적자다. 전체 매춘부 중 3분의 2는 거리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탈리아 법은 매춘 자체를 금지하진 않지만, 매춘 제의와 알선, 매춘 업소 운영은 불법으로 규정한다. 매춘부 착취나 미성년자 매춘도 불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