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소비자 만족도, 100점 만점에 57.6점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전자책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지만 가격에 대한 소비자 불만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전자책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100점 만점에 57.6점으로 보통(60점) 이하로 평가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전자책의 '이용편리성'(66.9점)과 '내용·품질'(64.1점), '가독성'(60.3점)에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전자책 가격'(49.4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전자책 가격은 종이책의 절반 이하인 39.2% 수준이었다. 현재 전자책 가격이 종이책의 70~80% 수준이지만 소비자들은 가격이 더 낮아야 한다고 보고 있다는 의미다.

배순영 소비자원 소비자시장연구팀장은 "해외의 경우에도 전자책은 종이책 가격의 50~60% 수준"이라며 "종이책은 할인폭이 큰 반면, 전자책은 할인이 거의 없는 특성 때문에 낮은 가격에도 소비자들이 느끼는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전자책 시장의 정착을 위해 ▲거래조건 관련 표시 개선과 ▲전자책 관련 개별 약관 이용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선방안을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