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7일부터 28일까지, 여미갤러리에서 선보여

김주환作 삶-祝祭(Life-Festival) 53.0X45.5cm Mixed Media
김주환作 삶-祝祭(Life-Festival) 53.0X45.5cm Mixed Media
소통과 어울림 속 함께 하는 사람들

궁금했다. 왜 그렇게 군상(群像)만을 고집하는지. 그래서 물었다. “이유가 뭐죠?”. “주변에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그냥 고마웠어요. 사람을 표현하는 것이 마냥 즐거웠구요. 그 사람들과 함께 매일매일 울고 웃으며 다양한 만남을 경험한다는 것, 그게 신났어요. 그래서 그런 사람들을 모아 화합과 소통의 장을 만들면 어떨까 생각을 한거예요. 그것이 ‘인간·삶-축제’ 연작으로 이어진 거랍니다.”

김주환(58). 그는 1980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1986년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 이후 국내외에서 열여섯 차례나 개인전을 가졌고, 수없이 많은 단체전에도 참여한바 있다. 2006년에는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을 지냈고, 2009년에는 그 미술대전의 운영위원을 맡아본바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중견 작가다.

오는 7일(토)부터 28일(토)까지 그는 여미갤러리에서 초대전을 갖는다. 주제는 그의 연작시리즈인, ‘인간․삶-祝祭(Life-Festival)’.

그의 작품 속 사람들은 축제를 즐긴다

“작품은 나 자신의 희열로부터 꽃 피어 나온 거예요. 그것은 원인이 없이 일어나는 일이지요. 하늘에 있는 별들의 춤처럼, 땅 위에 있는 꽃들의 만발함처럼, 원인이 없어요. 매일매일 사람들을 만나고 호흡하면서 각양각색의 무늬를 띄는 삶의 표정을 읽고는 했지요. 그리고 그것을 화면으로 옮긴 겁니다. 늘 감사하지요.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그저 고맙게 느껴졌구요. 그 마음이 곧 제 작품이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그의 그림에는 시공간을 알기 어려운 추상적인 곳에 인간 군상들이 다양한 형태를 띠면서 배열되어 있다. 화면 속 군중들은 빽빽하게 밀집되어 있다기보다 마치 이내 어떤 일이 벌어지기라도 하려는 듯 기다리며 서성인다. 그러다 화면의 어느 한 켠 누군가에 의해 팡파르가 울리면 곧 그들은 신나는 퍼레이드를 펼치기도 하고, 흥겨운 우리 가락에 맞춰 덩실덩실 어깨춤을 추기도 한다. 그러면 흥겨운 멋이나 기분이 화면 속 빼곡한 군상에 넘쳐난다. 그것은 간혹 무질서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멀리서 보면 어떤 형상을 드러내는 것처럼 무언가를 암시하기도 한다. 작가의 성격만큼 담백한 색채와 기법으로 그려낸 작품 속 사람들은 한결같이 즐겁다.

“인간의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모습보다는 그 인간들 간의 소통과 어울림에 대해 말하고 싶었어요. ‘삶은 곧 축제다’. 그래서 그림 속 화면은 늘 놀이마당처럼 신명나는 거지요.”

그는 제 각각의 사연을 가지고 살아가는 우리 개개인의 인생을 고단하고 힘든 것으로 여기기보다 삶,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가치의 소중함을 우리에게 보여주려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서로 상처를 주고받고 살아가는 현실 속에서도 축제처럼 행복하게 살아가는 원리와 방법을 이야기해 주려고 하는 것이다. 

▲  인간·삶-축제 연작 그리는 김주환 작가
▲  인간·삶-축제 연작 그리는 김주환 작가

“인생은 무엇일까요? 하루하루 고통의 연속일까요, 즐거움의 연속일까요? 모든 것은 보는 이의 마음에 달렸다고 생각해요. 투덜거리며 살아도 하루가 가고, 즐겁게 살아도 하루가 가지요. 그러나 기왕이면 재미나게 사는 게 낫지 않을까 싶어요. 모든 것은 마음먹기 나름이니까요. 그래서 그림을 그리는 하루하루의 삶이 제게 축제인 것처럼, 제 작품을 보는 모든 분들의 마음에도 작품 감상의 시간이 한 때의 축제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요.”

차분하고 겸손한 사람. 지인들의 응원과 칭찬의 말에도 늘 스스로 어색해 하며 부끄럽다고 웃는 사람, 아직은 갈 길이 먼 그는 현재 한국미술협회회원이며, 오리진회화협회와 WAVE회원으로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날씨 포근한 주말, 여미갤러리에는 화가 김주환과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이 꽃단장을 하고 관람객과의 한판 축제를 기다리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