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특별조사위윈회' 만들어 문제 해결 노력

[코리아프레스=안현아기자] 북한 사회단체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 대책위원회' 계성훈 위원은 4일,  최근 일본의 거듭된 역사 왜곡 시도가 논란을 일으키는 가운데 일본에 과거사 청산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북한은 최근 '고종 황제 독살설'을 주장하며 일본의 과거 범죄 인정과 배상을 촉구하는 등 일본의 역사 왜곡 시도를 연일 비판하고 있다.  이는 일본인 납북자·유골반환 문제 등에 대한 포괄적인 조사에 합의한 작년 5월 북일 '스톡홀름 합의'가 이후 뚜렷한 진전을 보이지 못함에 따라 일본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계 위원은 "작년 5월 '스톡홀름 합의'에 따라 북한은 '특별조사위원회'를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려 성의있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도 북한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특히 시급히 해결돼야 할 인도적 문제는 강제연행 희생자 유골 문제와 원자탄 피해자들에 대한 의료지원 문제"라며 "일본 정부가 진상조사 및 피해 보상, 유골 안장, 의료 지원 등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계 위원은 아울러 대책위 차원에서 올해 조선인 징용자의 강제노동 및 집단학살 사건에 대한 전국적인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원자탄 피해자 2세들을 대상으로 실태 조사도 펼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