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당일 비행 중 휴대전화 사용이 조종사 주의 산만하게 해"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작년 5월 미국 콜로라도 주 덴버에서 발생한 경비행기 추락 사고는 조종사의 ‘셀카’가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지난주 낸 사고 조사보고서에서 이같이 잠정 결론지었다고 뉴욕포스트 등 미국 언론들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작년 5월 31일 자정을 넘겨 덴버 프런트레인지 공항을 이륙한 이 세스나 경비행기는 이륙 7시간 30분 만에 시 외곽의 들판에서 추락해 잔해로 발견됐다.

이 사고로 비행기를 조종했던 앰리팔 싱(29)과 조수석에 앉았던 그의 지인 모두 목숨을 잃었다.

NTSB는 추락 현장에서 발견된 비디오 카메라를 통해 싱과 조수석에 앉았던 사람들이 그동안 비행 때마다 스마트폰으로 셀카를 촬영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조종사가 야간비행 때 이륙 직후 셀카를 찍으려고 플래시를 사용하는 장면도 들어 있었다. 다만 사고 당일의 장면은 확인할 수 없었다.

보고서는 "비행기의 정상 운항을 불가능하게 할만한 전방의 충격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조종사가 방향 감각을 잃고 비행기 통제력을 상실한 것 같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이어 "사고 당일 비행 중 휴대전화 사용이 조종사의 주의를 산만하게 했고, 이것이 방향 감각과 통제력 상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비행기는 1970년 제조된 2인승으로 싱의 이름으로 등록돼 있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