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 방식의 시민구단으로 전환 시도..우선 공청회 열릴 예정

 
 

[코리아프레스=유찬형기자] 프로야구구단인 부산 롯데 자이언츠가 부산 시민구단이 될까? 최근 기업 구단인 롯데 자이언츠를 시민구단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부산 자이언츠 협동조합 설립추진기획단은 오는 6일 오후 3시 부산 YMCA 17층 대강당에서 롯데 자이언츠의 시민구단 전환을 주제로 첫 공청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에서 기획단은 협동조합 설립을 통한 프로야구단 운영을 제안하고, 시민과 야구팬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예정으로 알려졌다.

협동조합 방식의 프로 시민구단 설립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이다. 

기획단 언론담당인 한승협 부산여대 교수는 "롯데 자이언츠의 진짜 주인은 부산시민이고, 많은 야구팬이 롯데구단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한계에 도달한 롯데의 구단 운영 방식을 바꾸고 투명한 구단 경영을 실현하고자 협동조합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는 스포츠 구단 중 가장 잘 알려진 곳은 스페인의 명문 축구 클럽 FC바르셀로나인데, FC바르셀로나는 소비자 협동조합 형태로 19만 명의 조합원이 연회비 177 유로(약 22만원)를 출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부산 자이언츠'도 이러한 형태로 운영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며, 30만 명 회원이 각각 30만원씩 출자해 900억원의 출자금을 모집하는 것을 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조합원은 부산·울산·경남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전국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향토기업이나 다른 조합의 참여도 가능하도록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안으로 법인 설립과 조합원 모집을 마치면 내년 초께 구단 인수를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기획단은 오는 6일 1차 공청회를 갖고 다음 달 초에 2차 공청회를 계획하고 있다. 공청회를 통해 기획단을 알리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하려고 한다. 2차 공청회 때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출신 야구팬과 협동조합 관계자들이 주축이 된 기획단은 지난해 10월 롯데구단의 'CCTV 사찰' 파문을 계기로 꾸려졌다. 그동안 롯데의 구단 운영 방식에 불만이 누적돼 온 상황에서 사찰 파문이 불거지자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획단의 의도대로 상황이 흘러갈지는 미지수이다. 우선 출자금이 모인다고 해도 롯데 구단 측에서 팔 의사가 없으면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롯데 구단 측은 구단 매각에 대한 의사를 전혀 보이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시민구단 추진 사건을 구단을 향한 질책으로 받아들이겠다"는 뜻만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