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와 의회의 반대 목소리 이어져

광주·전라도 의원들이 호남고속철 서대전 경유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광주·전라도 의원들이 호남고속철 서대전 경유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코리아프레스=안현아기자] 호남고속철도(KTX) 서대전역 경유 논란과 관련해 호남 지방자치단체와 의회의 반대 목소리가 2일에도 계속됐다.

김승수 전북 전주시장과 박경철 익산시장, 이환주 남원시장, 김양원 군산 부시장, 양심묵 정읍 부시장은 이날 익산역에서 성명서를 내고 "호남의 희생을 강요하고 지역갈등과 국민분열을 부추기는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논의를 당장 중단하고 원안 노선인 오송∼남공주∼익산 노선 운행 방침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5개 자치단체는 앞으로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반대 100만 범도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공동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들은 "호남고속철도가 서대전역을 거치면 운행시간이 45분 지연돼 고속철이 '저속철'로 전락한다. 이는 호남과 수도권을 신속하게 연결하려던 호남고속철도 사업의 목적과 건설 취지에도 역행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 논의가 전북도민의 간절한 염원과 희망을 짓밟는 처사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새만금, 탄소 밸리, 토탈 관광 등 전북도의 핵심사업 추진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전북 시장·군수협의회(회장 이건식 김제시장)도 이날 성명을 내 "호남고속철도의 서대전역 경유는 원칙과 상식에 어긋나는 일"이라며 이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으며, 전북 완주군의회(의장 정성모) 역시 이날 임시회에서 '호남고속철 서대전역 경유 결사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반대 의견에 힘을 보탰다. 

전남 시장·군수협의회(회장 조충훈)도 이날 성명을 내고 호남고속철의 KTX가 당초 계획대로 운행돼야 한다고 정부에 강력히 대응했고, 전남 시장·군수협의회는 성명에서 "호남선과 전라선 KTX 일부 편수를 서대전역을 경유해 운행하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전남 시·군민이 큰 충격과 실망을 감출 수 없다. 서대전역 경유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KTX 운행편수 전체를 당초 노선대로 운행해 고속철도의 기능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광주시의회와 전·남북도의회 등 호남권 광역·기초의회 의원 250여명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호남고속철 서대전 경유 반대' 상경 집회까지 열며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김광수 전북도의회 의장 등 대표단은 이날 집회 후 항의서한과 결의문을 청와대에 전달했으며, 의원들은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