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엔진서 거액의 금품 받아 장남 회사에..

정옥근 전 해군참모총장
정옥근 전 해군참모총장
[코리아프레스=안현아기자] STX측에서 거액의 금품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정옥근(62) 전 해군참모총장에게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고양지청장)이 30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합수단에 따르면 정 전 총장은 현역 재직 때인 2008년 고속함, 차기 호위함 등의 수주 때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STX조선해양, STX엔진에서 장남(38)이 설립한 요트 회사를 통해 모두 7억7천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두 회사는 각각 3억8천500만원을 정 전 총장의 장남이 공동대표로 있던 요트앤컴퍼니에 광고비 명목으로 건넸다.

합수단은 최근 강덕수(구속수감) 전 STX그룹 회장을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 전 총장이 먼저 적극적으로 광고비 집행을 요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합수단은 광고비가 STX 측에서 방산물량 납품 편의를 봐줄 것을 기대하고 정 전 총장에게 건넨 뇌물이었다고 보고 당시 광고비로 건네진 돈의 흐름을 쫓고 있다. 한편 합수단은 28일 체포했던 정 전 총장의 장남과 윤연(67) 전 해군작전사령관, 요트앤컴퍼니 관계자 등 3명은 30일 새벽 석방했으며 석방 조치와 별도로 이들에 대한 뇌물 혐의 수사는 계속 진행할 방침이다.

요트앤컴퍼니는 2008년 당시 설립한 지 1년밖에 안 된 회사로 해군이 개최한 국제 관함식 행사에서 부대 행사로 열린 요트 대회를 진행했고, 관함식 행사 전후로는 뚜렷한 실적도 없어 7억7천만원의 성격에 대한 의혹이 제기돼 왔다.

전날 자택에서 체포된 정 전 총장은 합수단 조사에서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총장의 구속 여부는 31일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후 오후 늦게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