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치 장례를 우상숭배시 하는 와하비즘 교리 때문

23일 새벽 서거한 사우디 故 압둘라 국왕
23일 새벽 서거한 사우디 故 압둘라 국왕

사우디 아라비아는 세계 최대 산유국으로 유명하다. 쏟아져 나오는 석유 탓에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왕은 일생동안 휘황찬란한 생활을 이어간다.

그러나 하늘로 돌아갈 때는 그 모습이 평민과 다를 바 없다. 지난 23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를 10년간 통치한 고(故) 압둘라 국왕이 타계했는데 평민들과 나란히 공동묘지에 묻혔다.

23일 새벽 압둘라 국왕이 타계하자 사우디 왕실은 당일 오후 애도 예배 형식의 간소한 장례식을 치렀다. 그 이후에는 별다른 의식 없이 수도 리야드에 있는 알오드 공동묘지에 시신을 안장했다.

시신은 관도 없이 흰 천만 한장 둘렀고 묘소에는 뗏장을 입힌 봉분을 올리는 대신 흙바닥에 얕게 자갈을 깔아 간신히 무덤이라는 것만 알아볼 수 있는 정도다.

압둘라 국왕은 이 묘지에 묻힌 선대 국왕이나 일반인들과 마찬가지로 묘비도 남기지 않았다.

왕족 국가 아닌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대통령 서거시 국민장이나 그에 준하는 장례 절차를 치르고, 기타 다른 나라에서는 임시 공휴일도 지정되는 등과 비교하면 매우 소박하다. 일반 평민들의 장례와 다르지 않다.

압둘라 국왕은 자산 규모가 170억달러(약 18조4천억원)에 달하는 갑부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처럼 소박한 모습으로 떠나는 것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지배 이념인 수니파 이슬람 근본주의(와하비즘) 지침을 따른 결과이다.

사우디 지배이념인 와하비즘 교리에 따르면 사치스러운 장례 행사를 우상 숭배에 가까운 죄악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국왕이 서거해도 공식적인 애도 기간을 두거나 추모 집회를 여는 일 등은 상상할 수 없다.

왕국 주변의 깃발들도 평소와 다름없는 높이로 내걸렸고, 정부 기관들도 여느 때처럼 중동의 주말인 금·토요일에만 쉬고, 일요일부터 다시 정상 근무에 들어간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18조 갑부도 갈 때는 다 똑같구나', '한평생 국왕이어도 갈 때는 평민이네', '사우디의 장례문화가 특이하다' 등 다양한 의견을 보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