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부터 '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법률'을 시행한다고 기상청이 밝힌 가운데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에 의구심이 들었다. 이번 법률 시행은 취약하다고 느낀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관측 시스템 확보및 기술 여건 확보를 위한 법적인 내용임과 동시에 취약했던 재해, 재난 구성을 더 확고히 하겠다는 기상청의 노력을 드러낸것이어서 이번 법에 대한 의미를 더 부각시켰다.

만약 법률이 시행될 경우 기상청장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장과 협의해 5년마다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지진관측소와 지진해일관측소, 화산관측소를 각각 설치·운영한다. 그리고 민간사업자가 지진과 지진해일, 화산의 관측 경보와 관련된 장비와 기술을 개발하는 경우 기술적 지원을 해주는 조건과 관련 연구와 정책 수립, 기술 개발 등을 위해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의무등이 포함되있어서 충분한 대비책 수립이 마련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은 이같은 관계법 시행에 의문을 품으면서 제대로 지켜질지 여부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네티즌들은 '이번 법 시행이 재난대처를 위한 자세인것은 분명하지만 일기예보 조차 틀리는 지금의 기상청을 믿고 가기에는 다소 신빙성이 떨어진다' 는 이유를 지적하면서 기상청의 잦은 예보 실수를 거론하였다. 실제로 기상청은 지난해 겨울 날씨를 포근할것이라는 예측과 다르게 매서운 강추위와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바람에 시민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은바 있다.

때문에 이번 법 시행을 두고 신빙성과 정확도 면에서 개선해 나가야하는 바램을 내보이기도 하여서 재해,재난에 힘쓰기 위해 노력하는 기상청을 향한 비판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