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용자와 수시로 대화하고 비밀 메시지도 주고받아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인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 가담설이 제기된 김모(18)군이 한국에 있으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해 누군가에게 IS에 가담하는 방법을 질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군 실종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김군이 사용한 컴퓨터를 분석한 결과 김군이 터키 현지 인물이 개설한 SNS 이용자와 수시로 대화하고 비밀 메시지도 주고받은 정황을 포착했다고 20일 밝혔다.

경찰 등에 따르면 김군은 지난해 10월 'glot****'라는 트위터 계정으로 'ISIS(이라크 시리아 이슬람국가)에 합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물었다. 얼마 뒤 'habdou****'라는 계정 사용자는 'IS에 합류하려면 먼저 터키로 가는 게 낫다'고 조언했다.

며칠 뒤 김군은 트위터를 통해 '난 터키로 갈 준비가 됐다. 어디로 가면 형제를 만날 수 있나'라고 물었었다. 이번에도 'habdou****'는 '이스탄불의 하산이라는 형제에게 전화하라'고 답하며 하산의 전화번호로 추정되는 번호를 알려준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 조사결과를 종합해보면, IS와 연관된 현지인들이 트위트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광범위하게 개설해 놓았다. 김군처럼 국내서도 해당 SNS와는 쉽게 접촉이 가능하다.

한편 경찰은 김군에게 하산을 만나라고 조언한 사람이 한국계인지 시리아계인지는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다만 김군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아이디에서 IS 추종자를 팔로우하거나 IS 조직의 활동 모습이 담긴 사진을 리트윗(재전송)했으며, 컴퓨터 분석결과와 김군의 여행 경로 등 여러 정황을 근거로 김군이 시리아로 넘어갔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따라서 경찰은 김군 부모를 상대로 김군이 터키로 여행을 가게 된 배경을 조사한 뒤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여행 경비를 자발적으로 내서 간 것인지, 다른 목적이 있는 것은 아닌지 등 김군이 터키를 어떻게 가게 됐는지를 김군 부모에게 물어보고서 내일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