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주민 상대로 한 공개처형은 자제하는 분위기

[코리아프레스 = 김유진 기자] 북한 사법당국이 범죄자 소탕을 위한 '100일 전투'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공개처형은 자제하는 분위기로 전해졌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은 16일 "국가안전보위부가 주도하고 다른 사법기관들이 협조하는 100일 전투가 15일 북한 전역에서 일제히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을 통해 "국경연선지역들에는 합동검열대가 파견돼 전과기록이 있는 주민들을 재조사하고 있다"며 "100일 전투 기간 체포돼 범죄가 입증된 사람들은 시범겸(시범적)으로 처벌 받는다"고 전달했다.

이 소식통은 "시범겸 처벌은 주민들 속에 공포감을 조장해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북한 사법당국의 본보기식 처벌방법인데 시범겸에 걸린 범죄자들은 같은 죄를 지었다고 해도 평시보다 3~4배 이상 높은 형벌에 처해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100일 전투 기간 사법기관들은 북한의 4대 범죄인 마약, 도박, 밀매(성매매), 불법영상물을 단속한다"며 "국경연선 지역의 경우 특별히 밀수와 불법휴대전화 사용이 더 포함돼 있다"고 알렸다.

양강도의 한 소식통도 "올해 사법기관 100일 전투는 국가보위부가 주도하고 다른 기관들이 협조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며 "국가보위부가 중심이 되기 때문에 다른 해에 비해 범죄소탕 강도가 매우 높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놨다.

다만 최근 북한에서 일반 주민을 상대로 한 공개처형은 줄어들었다는 풍문이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함경북도 주민은 자유아시아방송에 "지금은 과거처럼 사람들을 모아놓고 공개적으로 총살하는 사례가 많이 줄었다"면서 "큰 규모의 범죄를 저지른 경제범들도 공개적으로 총살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 주민은 "함흥에서 지금까지 소 4마리를 잡아먹은 일당이 보안부에 체포됐지만 아직까지 처형하지 않고 있다"라며 "인륜에 반하는 흉악범도 감옥에서 조용히 비밀리에 처형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공개 처형방식을 쓸 경우 김정은 정권에 대한 민심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민간인을 상대로 한 공개처형을 자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