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농구계를 뜨겁게 달궜던 사건이 큰 징계 없이 마무리가 될 전망이다.

 한국농구연맹(KBL) 고위 관계자는 5일 "6일 재정위원회가 열리지만 하승진에 대한 징계가 내려질 가능성은 낮다"면서 "아마도 경고 정도가 내려지는 선에서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총재님(김영기)의 의중에 따라 수위가 정해질 것이나 크게 문제삼을 수준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하승진(전주 KCC)은 지난 1일 삼성과 원정에서 상대 선수의 팔에 부딪혀 코뼈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고 경기장을 빠져나가다 한 여성 관객이 다소 부주의한 발언을 하자 화가 나 다가갔다. 221cm, 최장신인 거구임을 감안하면 관객에게 위협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선수가 코뼈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은 상황에서 다소 모욕적으로 들릴 발언이라 하승진에 대한 동정론이 퍼졌다. 더욱이 하승진이 라커룸으로 돌아온 뒤 서럽게 울었다는 전언이 나오면서 징계주장은 힘을 잃었다.
 
게다가 하승진은 지난달 9일 서울 SK전에서 오른 종아리 근육 파열 부상을 입은 뒤 복귀전이었다. 팀의 7연패를 끊기 위해 나선 경기에서 또 중상을 당한 터라 상심이 더욱 컸을 것이란 추측이다.
 
오히려 해당 관객이 하승진에게 너무 심한 말을 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이 일었다. 해당 팬에 대한 마녀사냥 수준의 '신상 털기' 까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KBL은 해당 관객에 대해서도 따로 조치를 취하진 않을 계획이다. KBL 관계자는 조사 결과 심한 욕설을 하거나 난동을 부리는 등의 수준은 아니었다"면서 "관객에 대한 징계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으로 적잖은 파장이 일었지만 어디까지나 우발적으로 이뤄진 사건이라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경기 중 관중이 상대팀에 대해 야유를 보내거나 심지어 욕설을 하는 일은 농구뿐 아니라 야구, 축구, 배구 등에서도 다반사"라면서 "다만 이번에는 공교롭게도 상황이 그렇게 된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하승진의 소속팀 KCC 역시 비슷한 입장이다. 구단 관계자는 "농구 경기에서는 관중석과 코트가 가까워 상대 팬들의 비난과 욕이 들릴 수밖에 없다"면서 "평소라면 선수들이 그냥 듣고 넘어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일이 꼬이려다 보니까 그렇게 됐다"면서 "그 팬도 이번 일을 통해 많이 반성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관객도 난처하기는 마찬가지다. 그 팬은 선수를 특정해 발언한 게 아니라 옆의 지인에게 말했는데 큰 파장과 인신 공격을 받는 사태로까지 번진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일 직접 대면은 이뤄지지 않았으나 KCC 관계자를 통해 하승진에 대한 사과의 뜻을 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 농구 관계자는 "부주의했던 발언이 잘못이긴 하지만 어떻게 보면 무심코 뱉은 말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은 해당 팬도 피해자"라고 촌평했다.
 
하지만 KBL은 해당 관객에 대해서도 따로 조치를 취하진 않을 계획이다. KBL 관계자는 조사 결과 심한 욕설을 하거나 난동을 부리는 등의 수준은 아니었다"면서 "관객에 대한 징계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으로 적잖은 파장이 일었지만 어디까지나 우발적으로 이뤄진 사건이라는 것이다.
 
조희선 기자 hscho@korea-press.com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