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소유 문화재 8건

문화재청은 2일,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인 사택지적비와 경주 월지 초심지 가위를 비롯해 국유 및 민간 소우 문화재 8건을 보물로 지정했다.

보물로 지정된 다른 문화재는 강진 고성사 청동보살좌상과 익산 관음사 목조보살입상, 강진 정수사 석가여래삼불좌상, 성보문화재단 호림박물관 소장 불경류들인 대방광불과엄경(大方廣佛華嚴經) 정원본 권8과 대방광불화엄경 주본(周本) 권34, 1467년(조선 세조13) 목판으로 간행한 개인 소장 목우자수심결언해(牧牛子修心訣諺解)이다.

사택지적비는 보물 1845호로 백제 의자왕 시대 인물로 대좌평(大佐平)이라는 최고위 관직을 지낸 사택지적이란 사람이 은퇴 후 세운 절을 기념해 제작한 비(碑)로, 백제인이 제작한 현존하는 유일한 비석(碑石)형태의 문화재이다. 이 비는 백제 후기 권력층의 삶과 사상, 백제 관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한 자료이며, 격조잇는 문체와 서법은 백제의 높은 수준을 잘 나타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보물로 지정된 경주 월지(안압지) 출토 초심지 가위(보물 1844호)는 경주 궁성인 월성과 인접한 월지(月池)에서 출토된 초의 심지를 자르는 특수 용도의 가위로 전면에 새겨진 섬세한 물고기 알 문양인 어자문(魚子文)을 통해 8세기 작품으로 추정된다. 이 가위에서 당초문(唐草紋)을 입체화한 신라인의 창의적인 조형성과 독창성이 잘 나타나 있고, 동판재를 단조한 성형기법과 어자문 장식기법은 통일신라 시대의 금속공예의 특징을 대표한다고 평가되고 있다.

고성사 청동보살좌상(높이 51cm, 보물 1841호)은 전륜성왕(인도 신화 속 제왕)이 취하는 자세 중 오른쪽 무릎을 세우고 왼쪽 다리는 결가부좌한 좌법인 윤왕좌를 취한 조선시대 불상 중 규모가 가장 크다. 또한 목조보살입상(보물 1842호)은 조선 중기 조각승 원오가 1605년 수조 각승을 맡아 제작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