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는 배우 중시, 50대는 주변인들 추천 중요하다고 답해

우리나라 관객들이 관람할 영화를 선택할 때 최우선으로 감안하는 것은 ‘스토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장르로 여성은 ‘드라마’, 남성은 ‘액션’을 꼽았다.

이는 CJ CGV가 지난 11~15일 올해 영화를 2회 이상 관람한 관객 764명을 대상으로 e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관객들은 영화 선택 때 ‘스토리’를 최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6.2%가 우선 고려사항으로 스토리를 지목했다. 이어 주연 및 조연 배우, 영화 평점, 영화 장르, 영화 감독, 주변사람들 추천, 예매율 순으로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 선택 요인은 연령대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10대는 배우를 중시했고 50대는 주변인들의 추천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20~30대는 배우, 평점, 장르, 감독 등 전반적인 정보를 골고루 확인했다. 영화 선택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인터넷 블로그나 SNS 글들은 모든 연령대에서 최우선 고려 대상이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

선호 장르에 대해서는 남녀 차가 컸다. 남성 응답자 중 25.1%는 액션(누아르)을 가장 선호했고 스릴러, 드라마, 모험, 로맨스, 미스터리·범죄, 코미디, 애니메이션, 전쟁 순으로 즐겼다. 여성 응답자의 25.9%는 드라마 장르를 가장 좋아했고 이어 로맨스, 액션(누아르), 스릴러, 미스터리·범죄, 모험, 코미디, 전쟁, 공포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영화관에 동행하는 사람을 묻는 설문에는 10명 중 4명이 ‘혼자’라고 답했다. 이성 친구, 동성 친구,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부모가 뒤를 이었다.

영화 정보를 주로 어디에서 얻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7.4%가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영화관 홈페이지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어 네이버와 다음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 영화 관련 TV 프로그램, 블로그 혹은 인터넷 카페, TV 신문 영화관 등의 영화 광고, 주변사람들 의견 등이 참고대상으로 나타났다.

CGV 측은 “영화 관람이 일상적인 문화 활동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개인의 취향도 점차 다양해짐을 알 수 있다”며 “관객들은 자신의 취향을 충분히 고려해 합리적으로 영화를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